“한국노총 사업자 배제하라” 건설사 압박한 민주노총 건설노조 제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부산건설기계지부가 "한국노총 소속 사업자를 배제하라"며 건설사에 압력을 행사한 행위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 결정을 내렸다.
이들이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로 노동조합에 소속돼 있지만 공동의 이익을 증진할 목적으로 구성돼 '사업자단체'로 볼 수 있어 레미콘 운송 중단 등 이들이 벌인 행위가 공정거래법 위반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사결과 지부 간부들은 2020년 5~6월 부산 송도 현대힐스테이트 공동주택과 서대신 한진해모로 공동주택 건설 현장을 찾아 한국노총 소속 사업자를 현장에서 배제할 것을 요구했다. 일감 확보와 한국노총과의 분쟁 등이 이유였다. 이들은 한국노총 소속 사업자와의 거래를 끊지 않으면 레미콘 운송·건설기계 운행을 중단하겠다고 건설사에 통보했고 실제로 레미콘 운송을 열흘간 중단하기도 했다. 이에 건설사들은 공사가 늦어질 것을 우려, 한국노총 소속 사업자와의 유압 크레인 임대차계약을 중도에 해지했다.
이번 사건은 특고인 건설기계 대여업자들을 사업자로 볼 수 있는지, 또 이들이 모인 노조를 사업자단체로 볼 수 있는지가 최대 쟁점이었다. 공정거래법은 사업자와 사업자단체에 대해서만 적용된다.
공정위는 소속 구성원들이 건설사와 건설기계 임대차계약을 체결해 임대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임대료를 받으므로 ‘사업자’에 해당하고, 이들이 모인 부산건설기계지부 역시 공동의 이익을 증진할 목적으로 조직한 결합체이므로 ‘사업자단체’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또 노조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사업자단체로서 각종 부당한 행위를 했기 때문에 이들이 공정거래법을 어겼다고 공정위는 봤다. 공정위는 “(이들의 행위로) 부산건설기계지부가 건설기계 대여를 독점하게 돼 경쟁이 실질적으로 감소됐고 경쟁사업자단체 소속 사업자는 대체거래선 확보가 어려웠다”고 밝혔다.
공정위가 최고 의결기구인 전원회의를 거쳐 특고 노조에 대한 제재 결정을 내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특고인 화물차주들이 모여 벌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관련 조사에도 이번 결정이 영향을 줄 것이란 관측이다. 공정위는 화물연대가 총파업 과정에서 소속 사업자에 운송 거부를 강요하거나 다른 사업자의 운송을 방해했다는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화물연대에 소속된 화물차주를 사업자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시민단체와 노조 측은 즉각 반발했다. 직장갑질 119는 “공정위 주장대로라면 골프장 캐디, 학습지 교사, 레미콘 기사, 택배운송 기사 등 노동자성 논란이 있는 노동자들이 사업주나 정부의 부당한 대우에 반대해 일손을 놓았을 때, 공정위가 노조를 사업자로 규정하고 불공정 담합 행위로 조사하고, 과징금을 때릴 수 있다는 뜻”이라며 “하청 건설사 쥐어짜기, 불법하도급 묵인, 단가 후려치기 등 대기업과 강자의 갑질엔 침묵하고, 다단계 하청의 밑바닥에 있는 건설기계 노동자들을 겁박하는 공정 없는 공정거래위원회는 을들만 괴롭히는 갑질 가해자들과 다를 바 없다”고 밝혔다.
세종=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개월 시한부' 암투병 고백한 오은영의 대장암...원인과 예방법은? [건강+]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속도위반 1만9651번+신호위반 1236번… ‘과태료 전국 1위’는 얼마 낼까 [수민이가 궁금해요]
- '발열·오한·근육통' 감기 아니었네… 일주일만에 459명 당한 '이 병' 확산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