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다누리 발사 성공 한국인 첫 필즈상” 국민들이 꼽은 올해 10 과학기술뉴스

2022. 12. 28. 15: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한국 첫 달탐사선 다누리, 한국인 최초 수학계 노벨상인 필즈상을 수상한 허준이 교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는 28일 2022년 '올해의 10대 과학기술 뉴스'를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지난 6월 21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이륙하고 있는 모습.[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한국 첫 달탐사선 다누리, 한국인 최초 수학계 노벨상인 필즈상을 수상한 허준이 교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는 28일 2022년 ‘올해의 10대 과학기술 뉴스’를 발표했다. 과총은 한 해의 주요 연구개발 성과와 사회적으로 주목받은 과학기술 이슈로 구성된 10대 과학기술 뉴스를 2005년부터 매년 선정·발표하고 있다.

2022년 10대 과학기술 뉴스에는 ‘과학기술 이슈’ 4건과 ‘연구개발 성과’ 6건이 선정됐다.

‘과학기술 이슈’ 부문 뉴스로는 ▷한국 자체 개발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 성공 ▷한국인 수학자 허준이, 필즈상 수상 ▷한국 첫 달 탐사선 다누리, 달 궤도 진입 성공 ▷韓美, 원전동맹 맺고 소형모듈원자로 개발·수출 협력 등 4건이 선정됐다.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교수.[과기정통부 제공]

‘연구개발 성과’ 부문 뉴스에는 ▷국산 최초의 초음속 전투기 ‘KF 21 보라매’ 시험비행 성공 ▷국내 첫 자체 생산 CAR-T 치료제로 백혈병 치료 성공 ▷전기차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 개발, 충전시간 절반으로 낮춰 ▷고무 형태의 고체 전해질로 세계 최고성능 전고체전지 구현 ▷ 태양빛‧전기로 미세플라스틱을 고부가가치 화합물로 바꾼다 ▷양자암호통신 상용화 핵심기술 개발‥‘TF QKD 네트워크’ 실험 검증 등 6건이 선정됐다.

한국 첫 달탐사선 다누리.[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올해의 10대 과학기술 뉴스는 2022년의 과학기술계 경사에 대한 국민의 뜨거운 관심이 반영된 결과였다. 국민의 응원과 염원 속에 발사에 성공한 '누리호'를 시작으로, 현재 라그랑주 지점을 찍고 달 궤도를 안정적으로 돌고 있는 ‘다누리호’까지. 대한민국 우주경제의 장기 미션에 대한 기대감이 증폭되며 투표에 참여한 과학기술인과 일반 국민 모두에게 압도적인 선택을 받았다. 또한 글로벌 과학 인재 탄생의 시발점이 된 허준이 교수의 필즈상 수상과 에너지 안보 시대의 경쟁력을 강화할 소형모듈원자로의 개발과 투자 등에도 큰 이목이 집중됐다.

연구개발 성과는 전기차, 배터리 기술, 미세플라스틱 등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고부가가치 산업에 관한 연구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국산 최초의 초음속 전투기, 맞춤형 암 치료, 양자통신 기술 등 각 분야의 패러다임을 바꿀 기술에 대한 뉴스가 최종 선정되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할 혁신 기술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과총은 “10대 과학기술 뉴스 선정‧발표를 18년 연속 이어오고 있는 가운데, 올해 온라인·모바일 투표의 일반 국민 참여 비율이 65.6%를 기록했다”면서 “이는 작년에 이어 사회 전반 이슈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기대가 매우 지대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평가했다. 또한 “10대 뉴스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쟁력과 미래 가능성을 조망하는 지표로서 국민에게는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창이 되고, 연구·산업 현장에는 힘찬 원동력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