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거래 '거래공정성 지수' 78.4…전년比 소폭 개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도급거래시 중소기업이 체감하는 '거래공정성 지수'가 전년 대비 소폭 개선됐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 356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거래공정성 지수 산출 위한 하도급거래 실태조사'(11.14~12.23) 결과, 지난 2021년 거래공정성 지수는 78.42로 전년대비 1.42p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거래공정성 지수는 하도급거래시 중소기업이 체감하는 공정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중기중앙회가 지난해 개발한 지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업종별·계약단계별 중기체감 공정성 지표 개발
[서울=뉴시스]이수정 기자 = 하도급거래시 중소기업이 체감하는 '거래공정성 지수'가 전년 대비 소폭 개선됐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 356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거래공정성 지수 산출 위한 하도급거래 실태조사'(11.14~12.23) 결과, 지난 2021년 거래공정성 지수는 78.42로 전년대비 1.42p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첫 조사연도인 지난 2020년 지수를 기준(100)으로 한 상대지수는 101.8을 기록했다.
거래공정성 지수는 하도급거래시 중소기업이 체감하는 공정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중기중앙회가 지난해 개발한 지수다. 이는 올해부터 매년 공표될 예정이다.
중기중앙회는 하도급거래 실태조사시 동일한 조사표본을 활용해 거래공정성 지수를 산출함으로써 공정거래 환경에 대한 추이를 분석할 수 있고, 업종별·계약단계별 조사를 통해 거래 공정성을 시계열로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업종에서 전년대비 거래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고무·플라스틱·비금속 및 섬유·의복 등 기타 업종은 지수가 하락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기타 업종의 경우 지수값이 74.33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공정한 거래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 등의 노력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계약단계별로는 전년 대비 모든 계약단계에서 개선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계약·단가체결 및 거래공정성 체감도 부분은 상대적으로 지수가 낮아 계약 체결 단계에서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대책이 강화돼야 할 것으로 조사됐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거래공정성 지수를 통해 특정 시점의 실태 파악에서 한 걸을 나아가 거래환경에 대한 연도별 시계열 분석도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거래공정성 지수를 업종별·계약단계별로 공정한 거래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건의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crystal@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