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팥죽보다 부드러운 ‘팥 수프’ 레시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겨울철에는 붕어빵, 팥죽, 호빵 등 팥을 이용한 음식을 유독 많이 만나게 된다.
팥은 콩류에 속하는 식품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팥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특히 많은 비타민 B1은 기운이 떨어지고 활동량이 부족해지기 쉬운 겨울철에 피로 해소 및 에너지 생성을 돕는다.
또한 팥이 붉은색을 띠게 하는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노화 방지 및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붕어빵, 팥죽, 호빵 등 팥을 이용한 음식을 유독 많이 만나게 된다. 팥은 콩류에 속하는 식품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안정시키고, 사포닌은 이뇨 작용을 도와 부기를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식이섬유 중에서도 불용성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변비 개선과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팥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특히 많은 비타민 B1은 기운이 떨어지고 활동량이 부족해지기 쉬운 겨울철에 피로 해소 및 에너지 생성을 돕는다. 또한 팥이 붉은색을 띠게 하는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노화 방지 및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오늘은 우리에게 친숙한 팥을 색다르게 만나볼 수 있는 팥 수프 레시피를 소개한다.
[ 팥죽보다 부드러운 ‘팥 수프’ ]
▷ 재료
팥 1컵 반, 삶은 밤(껍질 제거) 6개, 호박씨, 우유 2컵, 소금, 설탕
▷ 방법
1. 불리기 : 팥은 찬물에 헹궈 물에 담가 반나절 이상 불린다.
2. 쓴맛 제거 : 냄비에 팥과 물을 함께 넣어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물을 버린다.
3. 삶기 : 냄비에 새 물을 붓고 팥이 부드럽게 으깨질 때까지 삶는다.
4. 갈기 : 삶은 팥은 한 김 식힌 뒤 믹서에 우유 1컵과 함께 넣어 곱게 간다.
5. 끓이기 : 냄비에 옮겨 담아 우유 1컵을 더 붓고, 주걱으로 저어가면 끓인다.
6. 담기 : 농도가 되직해지면 그릇에 담고 삶은 밤과 호박씨를 얹는다.
※ 소금과 설탕 섭취를 줄이려면 먹기 직전에 간을 하는 것이 좋아요!
(레시피 참고 – 농업정보포털 농사로)
윤성원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타민 B 영양제, 가장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 겨울에 꼭 먹어야 할 팥의 효능 4 [푸드인사이트]
- 딸기의 계절...최고의 음식 궁합과 덜 상하게 보관하는 법
- "슈퍼푸드 케일의 놀라운 효능"...하지만 '이때'는 피하세요 [황수경의 건강칼럼]
- 비타민 B군 중 부작용 우려있는 ‘이 성분’, 빼고 먹으면 될까?
- 영양제와 독은 한 끗 차이…영양제 많이 먹고 있다는 신호는?
- 증가하는 유산율… 자연 유산은 왜 일어날까?
- 탈모방지 샴푸, 정말 효과 있나요?
- 디퓨저, 알레르기 물질·필수 표시 미흡…건강에는 괜찮을까?
- 바둑판, 타일이 물결치듯 굽어보인다?...눈 속 '이곳'에 문제생겼단 신호 [눈+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