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세 회피 매도 물량, 슬슬 담아볼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도 양도세 회피 매도 물량이 나온 가운데, 매도 압력이 높았던 업종은 향후 양호한 수익률을 보일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최 연구원은 "12월 한달간 개인 매도 압력이 코스피 대비 높았던 업종은 대주주 판정 기준일 5일후 상대 수익률이 양호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올해도 펀더멘털과 관련 없는 개인 매도 영향이 큰 업종일수록 이벤트 해소 후 반등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제우스·호텔신라 등 주목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올해도 양도세 회피 매도 물량이 나온 가운데, 매도 압력이 높았던 업종은 향후 양호한 수익률을 보일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28일 최유준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시행 시점은 2025년 1월로 2년 유예로 결정됐다”면서 “현행 대주주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 기준인 종목당 10억원 이상 보유와 지분율 기준은 유지됐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금투세 도입으로 인한 시장 충격은 피했으나 개인의 대주주 양도소득세 회피 매물 출회는 올해에도 연례행사가 됐다.
대주주 관련 매물 영향은 대주주 판정 기준일(배당락 하루 전) 5거래일 전부터 나타난다. 개인은 26~27일 양일간 2조5000억원 넘게 순매도했다.
만일 28일 이후 한 종목을 10억 원 이상(직계 보유분 합산 기준) 보유한 경우에는 대주주로 분류돼 주식 양도 차익의 20%(3억원 이상 25%)를 세금으로 내야한다.
다만 최 연구원은 “양도세 회피 물량은 펀더멘털과 관련 없는 매도 압력”이라며 “세제 관련 이슈로 증시에서 1월 효과의 원인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수급요인이 일시적으로 주가에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이슈 해소 시 이를 다시 되돌릴 수 있다는 얘기다.
그는 “국내 증시에서도 단기 이벤트 기회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본다”면서 “12월 매도 압력은 일반적으로 개인 거래 비중이 높은 중형주와 코스닥을 중심으로 높다”고 분석했다. 대규모 자금이 증시로 유입됐던 2020년을 제외하면 해마다 비슷한 양상이다.
그는 “소형주는 의외로 개인 매도 강도가 낮게 나타나는데 ‘개인 → 기관 및 외국인’의 거래 보다 ‘개인 → 개인’의 거래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 연구원은 “이익 금액이 클수록 부과되는 양도세 규모도 큰 만큼, 수익률이 높은 업종일수록 매물 압력이 클 수 있다”며 “2017년부터 올해까지 대주주 판정 기준일 대비 3개월 수익률이 우수한 업종일수록 당해 12월 개인의 매도 압력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즉, 중소형주와 코스닥에서 수익률 우수 종목에 영향이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최 연구원은 “12월 한달간 개인 매도 압력이 코스피 대비 높았던 업종은 대주주 판정 기준일 5일후 상대 수익률이 양호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올해도 펀더멘털과 관련 없는 개인 매도 영향이 큰 업종일수록 이벤트 해소 후 반등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21일부터 27일까지 개인 매도가 집중된 업종은 호텔레저, 미디어, 유틸리티, 화장품과 의류, 기계 순”이라고 꼽았다.
김인경 (5to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국인 다 죽이겠다"며 주먹질…독일서 한국인 혐오범죄 피해
- 시가총액 20위 추락…'테슬라 신드롬' 왜 흔들리나
- 9년 전 음주운전 걸려서…영관급 '진급' 대신 '징계' 받은 대위
- 주민 떨게한 한밤 굉음…군 "전투기 출격, 무인기 아닌듯"
- 의붓딸 성추행 논란 ‘오은영 결혼지옥’… 과징금 1억 물 수도
- 이종석·남궁민, 이변없이 연기대상?…KBS 오리무중
- 감방 두발자유화..재소자에게 스타일 자유를[그해 오늘]
- 모델 겸 배우 예학영 사망에 오병진 "하늘에서 꼭 행복해" 추모
- 월세 100만원 이상 아파트, 전체 월세 20% 육박
- [단독]pH-1, '보이즈 플래닛' 출격한다…'랩 마스터' 깜짝 발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