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붕어빵과 잉어빵의 차이를 아시나요?

한소범 2022. 12. 27. 2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집자주뉴스는 끊임없이 쏟아지고, 이슈는 시시각각 변합니다.

붕어빵의 역사부터 흥망성쇠까지 따끈따끈하게 준비한 오늘의 알파, 겨울을 녹이는 가슴 속 3,000원, '붕어빵'입니다.

그런데 풀빵과 국화빵, 붕어빵과 잉어빵의 차이는 뭘까요?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모양이 새겨진 우묵하게 팬 틁에 묽은 밀가루 반죽과 팥소 따위를 넣어 구운 빵'을 풀빵이라고 해요.

풀빵과 국화빵, 붕어빵은 보통명사인 반면 잉어빵은 황금잉어빵 회사에서 만든 상표 이름이에요.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조는 일본의 한 가게에서 만든 도미빵
IMF 시절 노점 늘어나며 국가경제지표로
붕어빵 과자, 냉동 붕어빵 등 '붕생 2막'
편집자주
뉴스는 끊임없이 쏟아지고, 이슈는 시시각각 변합니다. ‘h알파’는 단편적으로 전달되는 이야기들 사이의 맥락을 짚어주는 한국일보의 영상 콘텐츠입니다. 활자로 된 기사가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때, 한국일보 유튜브에서 ‘h알파’를 꺼내보세요.

바삭한 반죽, 그 안의 부드러운 팥, 그리고 몽글몽글 피어오르는 김. 한 입 베어물면 입 안에 달콤하고 따뜻한 느낌이 가득하죠. 바로 한국인이 사랑하는 국민 간식이자 겨울 제철 생선인 '붕어빵'입니다.

전국민적인 사랑을 받았던 붕어빵이지만 최근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붕어빵의 주재료인 밀가루와 설탕, 팥 등의 가격이 올랐기 때문인데요. 한국물가정보가 붕어빵에 들어가는 주재료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5년 사이 평균 49.2%나 올랐다고 합니다.

붕어빵은 언제부터 맛있었는지, 그런데 요즘엔 왜 잘 안보이는지. 붕어빵의 역사부터 흥망성쇠까지 따끈따끈하게 준비한 오늘의 알파, 겨울을 녹이는 가슴 속 3,000원, '붕어빵'입니다.


붕어빵의 원조는 일본?

붕어빵의 역사는 1930년대부터 시작됐습니다. 일본 도쿄의 나니와야라는 가게에서 도미빵을 만들었는데 이게 일본 전역으로 퍼졌고, 일제강점기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붕어빵으로 정착된 거죠. 붕어빵이 한국에 본격적으로 퍼진 건 1950년대인데, 당시 미국에서 대량으로 밀가루를 원조해 준 게 계기였어요. 값싸게 배를 채울 수 있으니 서민들에게 특히 사랑받았죠. 붕어빵이 국민간식이 된 건 1997년 외환위기 때였는데, 많은 실직자들이 장사에 뛰어들면서 붕어빵 노점이 많이 생겼어요.


붕어빵 잉어빵, 풀빵 국화빵의 차이는 뭘까?

그런데 풀빵과 국화빵, 붕어빵과 잉어빵의 차이는 뭘까요?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모양이 새겨진 우묵하게 팬 틁에 묽은 밀가루 반죽과 팥소 따위를 넣어 구운 빵'을 풀빵이라고 해요. 풀빵 중에 국화 모양 틀에 구운 건 국화빵, 붕어 모양 틀에 구운 건 붕어빵인 거죠. 풀빵과 국화빵, 붕어빵은 보통명사인 반면 잉어빵은 황금잉어빵 회사에서 만든 상표 이름이에요. 재료도 달라요. 붕어빵은 반죽의 주재료가 밀가루인데 비해, 잉어빵은 밀가루와 찹쌀, 기름이 들어가 더 쫄깃해요.


붕어빵 과자, 냉동 붕어빵, 붕어빵 앱까지, '붕생2막'

붕어빵 파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어지면서 주위의 붕어빵 노점을 알려주는 앱(가슴 속 삼천원, 대동붕어빵여지도, 붕세권)도 등장했어요. 오리온에서 출시한 참붕어빵 과자는 출시 10년 누적 매출이 2,000억원에 달한다고 해요. 에어프라이기나 미니오븐 같은 전자제품이 가정에 보급되면서 최근엔 간편하게 집에서 구워먹을 수 있는 냉동 붕어빵 제품도 다양하게 나왔어요. 디저트로 붕어빵을 파는 카페도 늘었고요.

한때는 국가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바로미터였고, 최근엔 다양한 변신으로 '붕생2막'을 맞은 국민간식 붕어빵. 이 겨울, 붕어빵 파는 곳을 발견한다면 봉투 가득 사서 친구, 가족, 연인과 나눠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가슴 속 3,000원쯤 모두 있고, 세밑의 헛헛한 마음을 달래주는 건 따뜻한 마음과 맛있는 음식이니까요. 붕어빵에 얽힌 더 재미있는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h알파 유튜브 영상 보러 가기(https://bit.ly/3RrDmye)

연출 최희정/ 구성 제선영/ 진행·취재 한소범/ 촬영 김용식/ 영상편집 최희정/ CG 한금조/ 인턴PD 김예원·이상찬

한소범 기자 beom@hankookilbo.com
최희정 PD yolohee@hankookilbo.com
제선영 작가 seonyeong.je@hankookilbo.com
한금조 모션그래퍼 gumjo@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