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콘솔신작 `TL` 공개… "MMORPG만의 감성 살아날 것"

윤선영 2022. 12. 27.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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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만의 가치와 감성이 PC와 콘솔에서 살아날 수 있다고 믿는다."

김택진(사진) 엔씨소프트 대표 겸 CCO(최고창의력책임자)는 27일 공개된 디렉터스 프리뷰 영상에서 내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인 PC·콘솔용 게임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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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택진 대표 프리뷰 영상서 소개
"국가·세대 초월해 즐기는 게임"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내년 출시할 신작 'TL'을 소개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공식 유튜브 캡처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모바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만의 가치와 감성이 PC와 콘솔에서 살아날 수 있다고 믿는다."

김택진(사진) 엔씨소프트 대표 겸 CCO(최고창의력책임자)는 27일 공개된 디렉터스 프리뷰 영상에서 내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인 PC·콘솔용 게임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TL은 '차세대 MMORPG'를 목표로 개발 중인 엔씨소프트의 첫 콘솔 게임 도전작이다. 개발 단계부터 PC와 콘솔을 염두에 뒀다.

김 대표는 이날 TL의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하고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 PC와 콘솔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MMORPG는 정답이 없는 게임"이라며 "출발점은 모두 동일하지만 누군가는 보고 싶은 것을 위해 세상 저 너머로 여행을 떠나고, 누군가는 세상의 정점이 되고 싶다는 목표 하에 집단을 만들기도 한다"고 했다. 이어 "이런 자유가 제가 MMORPG를 좋아하는 이유이며 그런 세상이 바로 TL"이라며 "국가와 세대를 초월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플레이 포 올(Play For All)'이라는 슬로건 아래 TL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TL에서는 배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전투와 경쟁으로 이뤄진 '쓰론', 환경이 살아있는 월드에서 모험과 자유를 만끽하는 '리버티', 국가와 세대를 초월해 함께하는 '앤드'를 만나볼 수 있다.

TL은 날씨와 환경에 따라 게임 플레이도 영향을 받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동일한 지역 안에서도 날씨가 바뀌면 지형도 변하고 바람의 방향에 따라 전투 흐름이 달라지는 식이다. 안종옥 TL 개발 PD는 "날씨와 환경은 현실감을 강화하는 시각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살아 숨 쉬며 유저에게 영향을 주는 유기적인 콘텐츠"라며 "살아있는 월드는 환경에 잘 적응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유저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생명체들의 생태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고 이를 토대로 촉발되는 콘텐츠들도 존재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변화는 게임에서 설계한 자연법칙에 따라 개연성을 갖고 일관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유저들은 규칙을 이해하고 응용해 환경 변화를 스스로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전했다.

TL은 이용자가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PvP(이용자 간 대결) 시스템을 택했다. TL의 필드는 대부분 안전 지역이고 보스나 지역 이벤트 등 경쟁 콘텐츠가 시작되면 해당 영역이 전투 가능한 지역으로 바뀐다. 경쟁 참여 여부는 전적으로 유저가 결정하며 자신이 위치한 지역에 어떤 콘텐츠가 예정돼 있는지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플레이는 물론 예상치 못하게 PvP 상황에 노출되는 일이 없다. 엔씨소프트는 TL을 PC와 콘솔을 목표로 개발을 시작했지만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에서도 스트리밍 플레이가 가능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최문영 엔씨소프트 PDMO(수석개발책임자)는 "TL의 모든 요소들은 '모두를 위한 플레이'라는 방향성과 일치한다"며 "PC와 콘솔 각 디바이스에 맞는 UX(사용자경험)와 UI(사용자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더 많은 유저가 TL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는 한편 글로벌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구현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선영기자 sunnyday72@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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