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글로벌 펀드 8조 조성···초격차 스타트업 1000+ 시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글로벌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스타트업)을 길러내기 위해 총력전을 벌인다.
이를 위해 8조원 규모의 글로벌 펀드를 조성하고 시스템반도체와 차세대 원전 등 신산업 분야에서 5년간 초격차 스타트업을 1000개 이상 발굴한다.
특히 시스템반도체와 로봇, AI, 차세대원전 등 10대 분야에서 5년간 유망 스타트업 1000개 이상 선별해 지원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 정책금융 25조 공급···금리 상승시 추가 공급
지역 중소기업 육성전략 입안···규제뽀개기 정례화
정부가 글로벌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스타트업)을 길러내기 위해 총력전을 벌인다. 이를 위해 8조원 규모의 글로벌 펀드를 조성하고 시스템반도체와 차세대 원전 등 신산업 분야에서 5년간 초격차 스타트업을 1000개 이상 발굴한다. 펀드를 확대 조성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같은 내용의 2023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중기부는 정책 비전 ‘꺾이지 않는 수출강국, 미래를 만드는 창업대국’을 실현할 정책 과제를 창업벤처, 중소기업, 소상공인 부문별로 나눠 제시했다.
우선 해외 벤처캐피털이 국내외 기업에 투자하는 글로벌 펀드를 미국, 중동, 유럽 등지로 확장한다. 내년 8조원 규모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구글과 오라클 등 글로벌 기업과 함께 스타트업 270개를 지원하고 K스타트업센터와 벤처투자센터를 베트남과 유럽에 추가로 설치한다. 해외 우수 인재의 국내 정착을 위해 창업비자 발급을 지원하고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컴업'(COMEUP)을 통해 세계 5대 행사로 키운다.
독보적인 기술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스타트업 육성에 온힘을 쏟는다는 전략이다.
특히 시스템반도체와 로봇, AI, 차세대원전 등 10대 분야에서 5년간 유망 스타트업 1000개 이상 선별해 지원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동시에 신산업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위한 초격차 펀드와 초격차 기업을 위한 모태펀드인 루키리그를 신설한다.
중기부는 창업 국가 도약을 위한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대책'을 내년 3월까지 마련하고 창업 활성화 행사도 연중 개최할 예정이다.
플랫폼 기업과 벤처캐피털이 후배 기업을 육성하고 소상공인과 협업하도록 상생 실천 프로젝트도 가동한다.
중소기업의 수출시장 개척과 경쟁력 강화에도 정책 방향을 맞췄다.
수출 우수기업 지정제를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통합해 바우처·연구개발(R&D) 등을 최대 6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중소 제조현장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데이터 활용을 높이기 위해 제조 데이터 거래시스템을 신설한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에 중소기업의 제조혁신, 투자여건 개선 등을 담은 ‘지역 중소기업 육성전략’을 마련하고 투자형 마케팅 전문회사 도입, 인재 확보 지원 등을 담은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지원대책을 발표한다.
R&D 사업으로는 민간이 혁신적인 과제를 발굴해 20억원 이상 먼저 투자하면 정부가 매칭하는 고위험·고성과 프로젝트를 신설한다. 납품단가 연동제에 따라 하위규정도 마련하는 동시에 동반성장 우수기업 중심으로 2027년까지 '윈윈(win-win)형 모델'을 100건 발굴한다.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한편 골목상권을 지역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디지털 선도 전통시장인 '등대시장'을 시범 구축하고 내년 상반기 소상공인 스마트기술 로드맵을 수립한다.
중기부는 복합위기 대응을 위해 중소기업 정책자금으로 25조원을 공급하고 금리 상승시 추가 공급을 검토한다.
이현호 기자 hhlee@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송중기, 영국인 여성과 열애 인정 '따뜻한 시선 부탁' [전문]
- 퀸연아·유느님 다 제쳤다…올해 광고모델 1위는 아이유
- '아바타2 보는데 '초장' 냄새 진동'…강남 영화관서 벌어진 일
- 美폭설에 갇힌 韓관광객…미국인 부부 집 내어줬다
- 작년까지 '컴맹'이었는데…롤 게이머 변신한 65세 할머니
- 최순실, 6년여 만에 임시 석방…정유라 '기뻐서 눈물 흘러'
-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욱'? '분노조절장애 'ㅇㅇㅇ'으로 치료'
- '술 그만 마셔' 음주 꾸짖는 아내 얼굴에 농약 뿌린 70대
- [단독]檢 '대장동' 부패방지법 적용…'이재명 공범묶기' 하나
- 여고생 3명 탄 킥보드, 버스와 충돌…'음주 무면허'에 헬멧도 안 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