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배치-전략도서화' 제주 정당·시민단체 반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가 제주에 전술핵 배치와 제2공항의 전략폭격기 이착률 가능 활주로 건설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지며 제주도는 물론 도내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앞서 북핵특위는 지난 26일 최종보고서를 채택한 가운데 제주에 핵 배치, 제주도의 전략도서화 검토, 제2공항의 군사공항 활용(미국의 전략폭격기 이착륙 가능 활주로 건설), 핵무기 임시 저장시설 구축 검토 등을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정의당 "평화의섬을 전쟁의섬으로 만들겠다는 것"
제2공항비상도민회의 "언제든 군사공항 전용될 가능성"
[더팩트ㅣ제주=허성찬 기자]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가 제주에 전술핵 배치와 제2공항의 전략폭격기 이착률 가능 활주로 건설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지며 제주도는 물론 도내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앞서 북핵특위는 지난 26일 최종보고서를 채택한 가운데 제주에 핵 배치, 제주도의 전략도서화 검토, 제2공항의 군사공항 활용(미국의 전략폭격기 이착륙 가능 활주로 건설), 핵무기 임시 저장시설 구축 검토 등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오영훈 제주지사는 27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을 수 없고, 있어서도 안 될 충격적인 일이다.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전략적인 핵배치 요충지로 만들겠다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특히 "제2공항이 군사공항으로 활용된다면 건설 자체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며 그간 모호한 입장을 견지하던 제2공항과 관련한 반대 입장을 피력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민주당 도당도 기자회견을 갖고 "세계평화의 섬 제주의 자존과 가치를 훼손하는 몰상식한 행태"라며 "국민의힘은 몰지각한 내용의 보고서를 즉시 폐기하고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는 제주4.3 폄훼·왜곡 인사 임명 강행, 이번 제주도 전략도서화까지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은 물론, 관광청과 감염병전문병원등 자신의 공약마저 미루는 점입가경의 태도로 제주를 홀대하고 무시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정의당 도당도 보도자료를 통해 "해방 이후 이승만 정부 때도 제주를 군사기지화하려는 시도는 계속됐으며, 서귀포 강정기지 또한 미국 핵항공모함이 입항하는 등 사실상 군사기지라는 점이 드러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채택된 집권여당의 특위 보고서는 제주를 한낱 군사적 전략기지로 대상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히 충격적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제2공항을 미국 전략폭격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 건설을 언급하는 등 군사공항으로도 겸할 수 있다는, 그간 정의당 및 시민사회단체가 수차례 제기했던 우려가 사실이었음을 확인시켜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도 "이번 논란으로 제2공항이 어떻게든 군사기지와 밀접하게 연결될 수 밖에 없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국토부가 부정을 하든 안 하든 상관업이 제2공항은 언제든 군사기지로 전용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를 핵전쟁 총알받이로 내세우는 국민의힘은 계획은 즉각 철회하고 도민사회에 공개사과해야 한다"며 "오영훈 지사 역시 지금이라도 제2공항 계획에 반대입장을 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forthe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탐사이다] 인스타그램 부업? '신종 사기입니다!' (상)
- 이재명, 檢 소환 요구에 정면돌파? "일시·방식은 추후 협의"
- '이태원 참사' 박희영 용산구청장 구속…특수본 수사 탄력
- '장애인 예산' 국회 51%→기재부 0.8%…전장연, 다시 거리로
- 與 '전당대회' 체제 돌입…'김장연대'에 시선 집중
- '트롯 풋살팀' FC트롯퀸즈, 축구 향한 열정은 노래만큼 진심 [TF현장]
- '성탄 특수는 없었다'…이태원 거리에 겹겹이 쌓인 '코로나·참사' 상처 [TF포토기획]
- 무임수송 정부지원 무산…지하철·버스요금 연쇄인상 가시화
- [60초 뉴스] ‘화이트 크리스마스?’...'3m 눈 폭탄' 美 피해 속출
- 안국약품 오너 2세 어진, '사법리스크' 안고 경영 복귀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