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카카오사태 방지… 사후 책임 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 전산센터 화재사고를 비롯한 은행권 전산장애가 연이어 발생하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정보기술(IT) 관련 내부통제 사항들을 소홀히 해 전산사고를 일으킨 금융회사를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각 은행이 보다 진전된 IT 내부통제 체계를 갖출 것을 당부하면서 향후 발생하는 전산사고에 대한 IT 검사방향도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통제 소홀로 사고 시 엄중문책
카카오 전산센터 화재사고를 비롯한 은행권 전산장애가 연이어 발생하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정보기술(IT) 관련 내부통제 사항들을 소홀히 해 전산사고를 일으킨 금융회사를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금융감독원은 27일 이명순 수석부원장 주재로 15개 은행 부행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IT 내부통제 운영현황 및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산업은행, 기업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이 참석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전산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려면 잠재된 IT 리스크를 조기에 감지해 조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교한 IT 내부통제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각 은행이 보다 진전된 IT 내부통제 체계를 갖출 것을 당부하면서 향후 발생하는 전산사고에 대한 IT 검사방향도 설명했다.
우선 전산사고로 대고객서비스가 3시간 이상 중단될 경우 즉각적으로 현장점검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는 사고를 조기에 수습하고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피해소비자에 대한 안내와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도 함께 살핀다는 방침이다.
또한 금융회사가 연계서비스를 운영할 경우 사전에 연계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IT 위험평가를 실시하고 손해배상 조항을 추가하도록 하는 등 연계서비스의 안전성을 높이라고 주문했다. 기본적인 아울러 IT 내부통제 사항들을 소홀히 해 전산사고를 일으킨 금융회사에 대해 엄중 조치할 것임을 강조하면서 경영진의 관심과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 경우에는 정상 참작하겠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서는 은행별 우수사례 공유와 함께 다양한 IT 내부통제 방안도 논의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IT내부통제가 실효성 있게 작동될 수 있도록 내년도 업무계획에 필요한 예산·사업을 반영하고 IT 인프라·조직·인력에 아낌없는 투자를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강길홍기자 slize@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서원, 롱패딩 차림 임시 석방…정유라 "기뻐서 눈물"
- "文은 김일성주의자" 발언 김문수…검찰 `혐의없음` 처분
- `옷장 택시기사 시신` 피의자, 음주사고 후 "집에서 돈 주겠다"며 범행
- 서영교, 이태원 분향소서 “파이팅” 외쳤다…전여옥 “유족분들이 엄하게 꾸짖어야”
- 악몽의 美 크리스마스…눈더미서 시신 발견, 35명 사망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내년 6월부터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기간 3년 단축"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