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CES 2023’서 최고 혁신상 받은 3대 미래기술 선보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터리 전문기업 SK온이 'CES 2023'에서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선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기술력을 과시한다.
SK온은 다음달 5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 자사 하이테크 제품들인 SF배터리, NCM9 시리즈, S-PACK 등 이른 바 'SNS 삼총사'를 출품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F 배터리, 18분에 80% 충전
SK온이 선보인 SF 배터리는 니켈 함량이 83%인 하이니켈 배터리로 한번 충전하면 4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SK온의 특수 코팅 기술로 18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현재 상용화된 배터리 중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런 성능을 인정받아 CES 2023에서 배터리 업계 최초로 ‘내장기술’ 분야 최고 혁신상과 ‘차량 기술 및 첨단 모빌리티’ 분야 혁신상을 동시에 차지하며 2관왕에 올랐다.
SK온의 SF 배터리는 세계 최고 권위의 자동차 시상식인 ‘2022 월드카 어워즈’를 비롯한 각종 시상식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된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에 탑재되어 있다. ●NCM9, 포드 F-150에 탑재
NCM9은 니켈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다. SK온이 2019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니켈 비중이 높을수록 주행거리가 늘지만, 안전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SK온만의 Z-폴딩 기술로 보완했다. Z-폴딩은 배터리 내부의 분리막을 지그재그(Z) 모양으로 감싸는 기술로, 양극과 음극을 완벽하게 분리해 화재 위험을 차단한다.
NCM9 배터리는 CES 2022에서 ‘내장 기술’ 분야와 ‘차량 엔터테인먼트 및 안전’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은 데 이어 CES 2023에선 주행거리는 늘리고 충전 시간은 단축한 NCM9+를 통해 ‘차량 기술 및 첨단 모빌리티’ 분야 혁신상을 수상하며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NCM9은 미국의 국민 픽업트럭 포드 F-150의 전기차 버전인 F-150 라이트닝에 탑재됐다. F-150 라이트닝은 지난 4월말 미국에서 런칭 이후 11월까지 1만 3000대 넘게 팔리며 베스트 셀링카에 올랐다.
SK온이 자랑하는 ‘S-PACK’도 이번 CES 2023에서 만나볼 수 있다. S-PACK은 셀투팩(CTP·Cell to Pack) 기술을 적용해 셀을 10~20개씩 연결하는 모듈 수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모듈이 들어갈 공간에 셀을 더 장착해 배터리의 주행거리는 늘리고 제조 비용은 낮춰준다.
S-PACK은 여기에 화재가 나더라도 배터리 팩 전체로 열이 번지지 않도록 하는 SK온만의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더욱 강화했다.
한편 SK온은 전고체배터리 개발사인 미국의 솔리드파워와 함께 개발 중인 전고체배터리 시제품도 선보인다. 전고체배터리는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이 불연성 고체라 발화 가능성이 낮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현재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로 꼽힌다.
SK온 관계자는 “이번 CES는 SK온의 높은 기술력을 글로벌 무대에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K배터리의 위상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예지원, 길거리서 성욕 풀어…표지판 붙들고 봉춤 (두뇌공조)
- 송중기 ♥여친=케이티 루이스 사운더스? “확인불가”→‘상상플’ 난무 [종합]
- 이영지, ‘쇼미’ 최초 女 우승자 될까…4색 각오
- “유재석 전립선 문제” 갑작스러운 자극에 지석진 핀잔 (런닝맨)
- 펜타곤 홍석 의병 전역 “공황장애·우울증→군복무 불가 판정” (전문)[공식]
- 이지아, 레이스 레깅스라니…두 눈 의심케 하는 독특 패션 [DA★]
- 매혹·관음·반전…‘히든페이스’, 핵심 포인트 셋
- 박보영, 더 어려진 러블리 미모…나이 거꾸로 먹는 듯 [DA★]
- 토니안 “사업하며 극심한 우울증, 술+약 먹고 귀 베 피 흥건”
- 이민정·김지석, 7년차 부부된다…‘그래, 이혼하자’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