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초고성능컴퓨팅’ 글로벌 경쟁력 키운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초고성능컴퓨팅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산업체, 대학, 연구기관이 힘을 합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7일 '한국초고성능컴퓨팅 포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이를 위해 창립된 한국초고성능컴퓨텅포럼은 국내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기술·산업, 활용 등의 분과를 구성하고 산·학·연 전문가 그룹의 실질적인 협력을 추진함으로써 국내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책과 연구개발 사업 등을 발굴 및 제안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우리나라 초고성능컴퓨팅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산업체, 대학, 연구기관이 힘을 합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7일 ‘한국초고성능컴퓨팅 포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인프라의 확충과 혁신적 활용을 강화하고 초고성능컴퓨팅 관련 주체 간 협력과 공동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창립된 한국초고성능컴퓨텅포럼은 국내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기술·산업, 활용 등의 분과를 구성하고 산·학·연 전문가 그룹의 실질적인 협력을 추진함으로써 국내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책과 연구개발 사업 등을 발굴 및 제안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초고성능컴퓨팅포럼은 초고성능컴퓨팅 분야 연구자간 기술 교류, 협력의제 발굴, 공동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다양한 공동행사와 세미나, 성과 확산 등을 통해 우리나라 초고성능컴퓨팅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협력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이번 포럼의 창립총회에서는 최근 정부의 기본계획 및 국가초고성능컴퓨터 혁신전략 수립 등의 정책적인 지원과 초고성능컴퓨팅 전문센터 지정에 관한 민간 차원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현장간담회가 진행된다.
한국초고성능컴퓨팅포럼 공동의장인 곽호상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총장은 “초고성능컴퓨팅 강국 목표 달성과 대한민국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 활성화의 선봉이 되기 위해 포럼 회원들과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김재수 공동의장(KISTI 원장)도 “한국초고성능컴퓨팅포럼이 국내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 모든 분야 연구자간 협력 플랫폼이 되도록 포럼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집값 전망 확 달라졌다…전문가 60% 내년 상반기에 바닥 [어떻게 보십니까 2023-집값]
- “내 폰 순식간에 초록줄 쫙쫙” 175만원짜리 아이폰 먹통, 왜 이래?
- “25세 여대생이 25톤 트럭 운전?” 그녀들 사연에 1만명 몰렸다
- “벌레인 줄 알았다” 기둥타고 오르는 ‘이놈?’…세계 최고 속도 한국 ‘스파이더 로봇’
- [르포]“500원 올릴까 고민하다 폐업합니다” 한숨 가득한 노량진의 연말
- 송중기 "사랑하는 우리 케이티"…여친 지목된 英배우 누구?
- “창업하면 남들은 얼마 벌어?”, 알고보니 가까스로 최저임금
- "성범죄 야기" vs "이중잣대 그만"…다시 불붙은 '리얼돌 수입' 논란
- 배달 종사자, 월 25일 일하고 381만원 번다… 절반은 '사고 경험'
- 당장 분유·쌀 걱정...미혼모가정 덮친 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