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블랙아이스’ 주의보…보험 적용되는 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는?
올해 겨울 날씨가 심상치 않습니다. 12월에 들어서며 한파가 와서 영하의 기온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평년보다 눈과 비가 많이 내리고 최근엔 폭설이 내려 빙판길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또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까지 자주 발생하면서 교통사고에 대한 위험이 높아졌습니다. 요즘 같은 날씨에 교통사고의 주범으로 손 꼽히는 건 바로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일몰 후에 습기 찬 도로에 얇은 얼음막이 형성되는 ‘블랙아이스 현상'입니다.
겨울철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블랙아이스 현상'이란?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 암살자’로 지칭할 만큼 위험한 현상으로, 블랙아이스로 인한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높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 습기가 도로의 틈새에 고여 있다가 밤사이에 먼지, 기름 등과 섞여 얼며 얇은 빙판길을 형성하는 것으로, 운전자가 운행 중에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블랙아이스는 주로 그늘진 국도, 고가도로, 교량 등 지열의 영향을 덜 받아 온도가 낮은 곳에서 발생합니다.
블랙아이스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곳을 지날 때는 최대한 사고를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서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미리 속도를 줄이는 등의 방어 운전이 필요합니다. 이 현상 외에도 겨울철은 눈이나 비 등 날씨가 악화되어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워 교통사고가 쉽게 발생하며, 교통사고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경미한 교통사고가 발생해도 추운 날씨 때문에 근육과 인대가 경직되고 혈관이 수축되어 작은 충격에도 큰 후유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위험성과 후유증이 생기는 이유?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먼저 출혈이나 멍이 있는 곳은 없는지, 뻐근하거나 통증이 있는 곳은 없는지를 가장 먼저 살피게 됩니다. 하지만 단순 접촉사고 등 경미한 사고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병원에서 정밀 진단을 받거나 치료를 받지 않고 안일하게 넘깁니다. 사고 이후 2~3일 정도는 놀란 마음에 신체가 긴장해 통증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사고 이후 3~4일 이상 지났을 때 뒤늦게 찾아온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교통사고를 당할 때 몸에 가해진 강한 충격은 목이나 허리 등에 통증을 주는 것은 물론, 척추의 정상구조를 무너뜨리고 인대와 신경 디스크 등의 주변 조직에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 신체 전반적인 통증에서 두통, 이명 및 불안감, 불면증 등의 심리적 증상까지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 증상은 개개인에 따라 양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한방에서 살펴보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은 ‘어혈(瘀血)’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을 X-ray 또는 MRI 검사와 같은 첨단장비를 사용해도 찾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병원에서는 치료법 선택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주 원인을 뭉쳐진 ‘어혈’로 살핍니다.
어혈(瘀血)이란 체내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정체되어 노폐물이 많아져 생기는 한 의학상의 병증으로, 어혈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면 후유증으로 인한 통증이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어혈을 제거하고 통증을 가라앉혀주는 체질 맞춤 한약을 처방하고, 긴장된 근골격을 풀어주기 위해 추나 요법, 약침 주사, 부항, 뜸 등의 요법을 병행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에 좋은 추나 요법이란?
추나 요법은 골격과 근육, 인대에 나타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한방 수기 치료법입니다. 손이나 신체 일부를 활용해 몸 특정 부위에 자극을 주는 수기 치료법으로 어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이후 골반이 틀어지거나 신체의 균형이 어긋나게 되면 부수적인 질환이 동반될 확률이 높은데, 이때 추나 요법으로 어긋난 체형을 바로 잡고 손상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면 근육통이나 결림 등의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는 사고차량의 자동차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보험을 통해 한약 처방부터 치료 과정에 드는 비용을 청구할 수 있으므로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오래 방치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되도록 이른 시기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따라서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한의원을 통해 진단 및 후유증 예방 및 개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 (한의사)
모민주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강의 기초 '뼈∙관절'을 위한...영양소와 생활습관
- 따뜻한 '목욕'...우울증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큰 도움
- [건강톡톡] 늘어나는 술자리에 간수치 ‘이렇게’ 나오면 ‘알코올성 간질환’ 의심해야
- 즐거운 연말·성탄...소외된 사람에게는 고통 '휴일 증후군'
- 스키·스노보드…겨울 스포츠 즐길 때 다치지 않으려면 ‘이것’ 중요해
- 영양제와 독은 한 끗 차이…영양제 많이 먹고 있다는 신호는?
- 증가하는 유산율… 자연 유산은 왜 일어날까?
- 탈모방지 샴푸, 정말 효과 있나요?
- 디퓨저, 알레르기 물질·필수 표시 미흡…건강에는 괜찮을까?
- 바둑판, 타일이 물결치듯 굽어보인다?...눈 속 '이곳'에 문제생겼단 신호 [눈+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