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랩, 구글, MS와 최고 동형암호 기술업체로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암호기술 전문기업 크립토랩이 글로벌 정보기술(IT) 시장조사업체 가트너가 선정한 동형암호 기술 부문 '샘플 벤더'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가트너가 지난 11월 발간한 보고서 'Emerging Tech Impact Radar: Security'에 따르면 크립토랩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IBM 등 글로벌 기업들과 미국 외 기업으로서 유일하게 동형암호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 주요 업체로 선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암호기술 전문기업 크립토랩이 글로벌 정보기술(IT) 시장조사업체 가트너가 선정한 동형암호 기술 부문 ‘샘플 벤더’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가트너가 지난 11월 발간한 보고서 ‘Emerging Tech Impact Radar: Security’에 따르면 크립토랩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IBM 등 글로벌 기업들과 미국 외 기업으로서 유일하게 동형암호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 주요 업체로 선정됐다.
크립토랩이 동형암호 알고리즘인 ‘CKKS’를 기반으로 개발한 ‘혜안 라이브러리’ 는 IBM의 ‘HElib’, 마이크로소프트(MS)의 ‘SEAL’ 등과 함께 주요 동형암호 오픈소스 프로젝트 6가지 중 하나로 소개됐다.
가트너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동형암호가 3~6년 이내에 시장의 주류 기술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기술이 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평가하는 지표인 ‘Mass’ 항목에 ‘높음(high)’ 등급을 부여했다.
동형암호 표준화와 관련해 국제표준화기구 ISO는 2024년 제정을 목표로 동형암호 알고리즘 ‘CKKS’ 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 개발된 ‘CKKS’ 는 실수 연산을 지원하는 유일한 동형암호로 탁월한 성능으로 동형암호를 접목한 머신러닝을 상용화 단계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크립토랩은 4세대 동형암호인 ‘CKKS’ 의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올 2월 IBM은 크립토랩의 ‘혜안 라이브러리’ 가 MS의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인 ‘SEAL’ 보다 90배 빠른 처리 속도를 지원하는 등 우수성을 인정하며 자사의 동형암호 기반 AI 분석 SDK 'HElayers'에 탑재해 배포 중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득이하게 다주택자 됐는데…세금 폭탄 맞을까요" [택슬리의 슬기로운 세금생활]
- "영끌·빚투…이게 다 전세 제도 때문입니다" [최원철의 미래집]
- 삼성증권 "국내주식 1월에 사서 4월에 팔아라"
- 강남 최고급 백화점이 명품 슈즈에 꽂힌 까닭은 [배정철의 패션톡]
- 송중기 "사랑하는…" 발언에 소환된 케이티 루이스 사운더스
- 오나미, '박수홍 아내' 옆모습 보고 연신 "예쁘다" 환호('조선의사랑꾼')
- '싱글맘' 배수진, 직업도 없는데 "대출이자만 100만원"…박미선 "금수저 공주님" 팩폭 ('진격의언
- '18살에 임신' 안서영 "♥남친 한국에서 추방 당해, 홀로 출산" 충격 고백 ('고딩엄빠2')
- "지고 싶지 않아"…'컴맹' 65세 할머니, 리그오브레전드 선수 됐다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