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군위군, 내년 7월 대구시 편입… 대구, 국내서 가장 넓은 도시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군위군이 내년 7월 1일부터 대구시에 편입된다.
대구시는 군위군을 편입하면 전국 특별시와 광역시 중 면적 기준으로 가장 큰 도시가 된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 과정에서 대구시와 경북도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에 합의했다.
대구시는 군위군을 편입하면서 면적이 기존 883㎢에 군위군 면적 614㎢가 더해져 1497㎢로 확대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공군기지(K2) 이전
경북 군위군이 내년 7월 1일부터 대구시에 편입된다. 대구시는 군위군을 편입하면 전국 특별시와 광역시 중 면적 기준으로 가장 큰 도시가 된다.
행정안전부는 27일 국무회의에서 경상북도 관할인 군위군을 대구광역시 관할로 편입하는 내용의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은 대구시·경상북도·군위군이 상생발전을 위해 합의한 행정구역 개편이다. 행안부는 개편 취지와 지역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법률 제정을 진행해왔다. 대구·경북지역은 이번 법률안 제정으로 통합 신공항 건설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국방부는 대구 공군기지(K2)를 이전하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건설할 후보지로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 일대를 선정했다. 이후 대구시와 국방부는 관련 협의를 했고, 지난8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했다. 대구 공군기지에 주둔하는 제11전투비행단·공군군수사령부·공군전투사령부 등과 주한미군이 함께 이전하게 된다. 또 민항 터미널과 군 영외 관사가 배치된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 과정에서 대구시와 경북도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에 합의했다. 이후 정부에 군위군을 대구시에 편입해달라고 건의했다. 정부는 올해 1월 ‘경북-대구 관할구역 변경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고, 이 법안은 지난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법안이 내년 1월 첫째 주 공포되면 7월 1일에 편입이 이뤄진다.
대구시는 군위군을 편입하면서 면적이 기존 883㎢에 군위군 면적 614㎢가 더해져 1497㎢로 확대된다. 서울 면적(605㎢)의 2.5배에 해당하고, 인천(1065㎢), 울산(1062㎢), 부산(770㎢) 등보다도 넓다. 대구시 인구는 군위군 인구(2만3302명, 10월 31일 기준)이 더해져 239만154명이 된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이번 법률 제정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관계기관, 자치단체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똑똑한 증여] “돌아가신 아버지 채무 6억”… 3개월 내 ‘이것’ 안 하면 빚더미
- [단독] ‘티메프 사태’ 류광진 티몬 대표 100억대 방배동 건물 가압류
- 국민주의 배신… 삼성전자 미보유자 수익률이 보유자의 3배
- 특급호텔 멤버십 힘주는데... 한화, 객실 줄인 더플라자 유료 멤버십도 폐지
- “진짜 겨울은 내년”… 세계 반도체 장비 공룡들, 대중 반도체 제재에 직격타
- 오세훈의 ‘미리 내 집’ 경쟁률 50대 1 넘어… 내년 ‘청담르엘·잠래아’ 등 3500가구 공급
- 中 5세대 스텔스 전투기 공개… 韓 ‘보라매’와 맞붙는다
- 배터리 열폭주 막을 열쇠, 부부 교수 손에 달렸다
- 사람도 힘든 마라톤 완주, KAIST의 네발로봇 ‘라이보2’가 해냈다
- '첨단 반도체 자립' 갈망하는 中, 12인치 웨이퍼 시설 설립에 6조원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