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한의학과 김지우, SCIE급 저널에 공동 1저자 논문 게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광대학교(총장 박성태) 한의과대학 이정한 교수 연구팀 김지우(한의학과 4년) 학생과 한의과대학 금지혜 외래교수가 공동 1저자로 참여한 '경옥고의 효능, 효과, 안전성에 대한 문헌 고찰'이 SCIE급 저널인 Medicine(IF=1.817)에 게재됐다.
이 연구에서는 경옥고와 관련된 총 54편의 임상 및 실험논문을 대상으로 경옥고의 효과 및 기전, 안전성, 구성 약물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경옥고와 관련된 총 54편의 임상 및 실험논문을 대상으로 경옥고의 효과 및 기전, 안전성, 구성 약물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51편의 실험논문을 분석한 결과 경옥고가 항산화, 신경 보호, 항암, 항염 등에 효능이 있고 3편의 임상 논문을 분석한 결과는 소모성 질환 치료, 건강 증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8편의 실험논문과 1편의 임상 논문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경옥고로 인한 독성 및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경옥고의 임상 및 실험논문을 대상으로 한 고찰 논문 부재로 임상에서 경옥고의 제한적인 사용 한계 극복을 위한 것으로 임상에서 소모성 질환과 만성질환, 대사질환, 신경퇴행성질환, 염증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치료적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김지우 학생을 지도한 이정한 교수는 "연구 결과를 통해 한방병원 및 한의원에서 많이 처방되고 있는 ‘경옥고’를 환자분들이 더욱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경옥고’의 효능과 효과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인 기자(=익산)(chin580@naver.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홍근 "정부·여당이 안전운임제 발목잡기…일괄 타결해야"
- 노조 회계공시? 대통령의 천박한 노동 인식이 문제다
- "학현(學峴) 선생님, 저 세상 새 희망 길에 편히 잠드소서"
- 러시아·우크라이나 서로 다른 '평화협상' 구상, 성사될까?
- 박희영 용산구청장 구속...특수본 수사 윗선 향하나
- 검찰 수사 '조작' 규정한 이재명 "검찰 조사, 당당하게 임하겠다"
- 尹대통령, 노동계 갈라치기? "노-노 착취구조 타파 시급"
- 프랑스 쿠르드 살해 총격범 "외국인 병적 혐오" 시인…"개인 일탈 아닌 쿠르드 대상 테러"
- [만평] 반쪽 국민대통합?
- '극우' 다수당에 맞선 '정치 9단' 룰라의 지구정치 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