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무인기 5대 우리 영공 침범…서울 상공까지 내려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보낸 무인기 다섯 대가 우리 영공을 침범했는데 한 대는 서울 북부까지 날아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 무인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한 것은 2017년 6월 이후 5년 만입니다.
북한 무인기 가운데 1대는 북한 지역으로 돌아간 것으로 확인됐고, 나머지 4대의 항적은 소실돼 분석 중입니다.
북한 무인기 도발과 우리 군의 대응과정에서 민간항공기의 운항이 일시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북한이 보낸 무인기 다섯 대가 우리 영공을 침범했는데 한 대는 서울 북부까지 날아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우리 군은 전투기와 공격헬기를 동원해 대응에 나섰지만 무인기를 격추하지는 못했습니다.
먼저 안정식 북한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가 포착된 것은 어제(26일) 오전 10시 25분쯤부터.
군 당국은 김포 전방 군사분계선 이북 지역에서 북한 무인기 5대를 포착한 뒤, 수차례 경고방송과 경고사격을 실시했습니다.
하지만, 북한 무인기들은 돌아가지 않고 1대는 서울 북부 쪽으로 4대는 강화도 쪽으로 내려왔습니다.
북한 무인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한 것은 2017년 6월 이후 5년 만입니다.
[이승오/합참 작전부장 : 이는 북한이 우리 영공을 침범한 명백한 도발 행위이다.]
북한 무인기는 2미터 이하 소형으로, 일부는 육안으로 식별될 정도로 낮게 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은 전투기와 공격헬기 등 대응 전력을 투입했지만, 우리 민가에 피해가 갈 것을 우려해 격추하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대신 유, 무인 정찰자산을 군사분계선 이북 지역에 투입해 북한의 주요 군사시설을 촬영하는 등 상응 조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무인기 가운데 1대는 북한 지역으로 돌아간 것으로 확인됐고, 나머지 4대의 항적은 소실돼 분석 중입니다.
북한 무인기 도발과 우리 군의 대응과정에서 민간항공기의 운항이 일시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에선 어제 낮 1시 무렵부터 항공기 이륙이 1시간 남짓 중단됐습니다.
안정식 북한전문기자cs7922@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누구나 유명해질 수 있다” 반영…'퍼블리시티권' 명문화
- “119 불러서 연기해”…'뇌전증' 병역 비리 터졌다
- “중국 비밀경찰 한국 내 거점” 지목된 중식당…가 봤더니
- 북한 무인기 5대, 우리 영공 침범…'서울 상공'까지 왔다
- 치명적 뇌수막염 유발 아메바 국내 첫 확인…감염 경로?
- 충전 중 전기차 화재에 심야 대피 소동…끄는 데 '8시간'
- “좌표 찍기” 비판에…“김건희 여사 수사는?”
- 요즘 핫한 송중기 “미모의 영국인과 열애 중”
- “사랑하는 우리 케이티”…송중기, 영국 미녀 배우와 사랑 빠졌나?
- '옷장 택시기사 시신' 피의자, 집에 가서 합의금 준다며 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