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 찍기" 비판에…"김건희 여사 수사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대표와 관계 있는 사건을 수사하는 검사들 명단을 민주당이 홍보물로 만든 것을 놓고 여당이 비판에 나섰습니다.
한동훈 법무장관도 법치주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는데, 이에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수사에 답이나 하라고 맞받았습니다.
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이 어제(25일) "이 수사와 검사들의 어두운 역사는 반드시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고 논평한 것을 반박한 것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재명 대표와 관계 있는 사건을 수사하는 검사들 명단을 민주당이 홍보물로 만든 것을 놓고 여당이 비판에 나섰습니다. 한동훈 법무장관도 법치주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는데, 이에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수사에 답이나 하라고 맞받았습니다.
이어서, 소환욱 기자입니다.
<기자>
사흘 전 민주당이 지역위원회에 배포한 홍보물, 이른바 '웹자보'입니다.
검사들의 실명과 사진이 나와 있는데, 모두 민주당 이재명 대표 관련 사건 수사 검사들입니다.
이 홍보물이 SNS 등을 통해 퍼지면서 논란이 커지자, 한동훈 법무장관이 출근길 작심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이 대표 개인의 형사 문제를 민주당이 조직을 동원해 해결하려고 한다며 좌표 찍기, 조리돌림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한동훈/법무부장관 : 공직자들을 좌표 찍고 조리돌림하도록 공개적으로 선동하는 것이, (이 과정에서) 법치주의를 훼손하려고 하는 것이, 그것이 역사에 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이 어제(25일) "이 수사와 검사들의 어두운 역사는 반드시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고 논평한 것을 반박한 것입니다.
비판에는 국민의힘도 가세했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사실상 전 당원들에게 검찰에 맞서 싸우라고 선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민주당은 검사는 공인이고, 이미 언론에 공개된 이름과 사진을 정리한 것뿐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김현정/민주당 대변인 : 검사들의 이름이 공개되었다고 광분하고 있습니다. 검찰이 국민의힘의 상부 조직입니까?]
또 '좌표 찍기'와 '조리돌림'은 이미 검찰이 야권을 향해 하고 있지 않냐며 한 장관이 곧 끝날 것이라던 김건희 여사 수사에 답을 주면 다른 이야기도 경청하겠다고 비꼬았습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 영상편집 : 최은진)
▷ 이재명 "당당하게 응하겠다"…정면돌파 선택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021615 ]
소환욱 기자cowbo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누구나 유명해질 수 있다” 반영…'퍼블리시티권' 명문화
- “119 불러서 연기해”…'뇌전증' 병역 비리 터졌다
- “중국 비밀경찰 한국 내 거점” 지목된 중식당…가 봤더니
- 북한 무인기 5대, 우리 영공 침범…'서울 상공'까지 왔다
- 치명적 뇌수막염 유발 아메바 국내 첫 확인…감염 경로?
- 충전 중 전기차 화재에 심야 대피 소동…끄는 데 '8시간'
- 요즘 핫한 송중기 “미모의 영국인과 열애 중”
- “사랑하는 우리 케이티”…송중기, 영국 미녀 배우와 사랑 빠졌나?
- '옷장 택시기사 시신' 피의자, 집에 가서 합의금 준다며 유인
- 식당 물 마시다가 “으악”…식수 아닌 '락스 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