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인기 서울 상공 진입…군, 100여발 사격에도 격추실패
장연제 기자 2022. 12. 26. 19:42
북한 무인기가 5년 만에 우리 영공을 침범해 서울 상공까지 진입했다가 북한으로 빠져나갔습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오늘(26일) 오전 10시 25분쯤부터 서울 북부와 강화도 일대에서 모두 5대의 북한 무인기를 포착했습니다.
먼저 포착된 1대는 서울 북부, 나머지 4대는 강화도 일대를 비행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번에 식별된 북한 무인기는 2m급 이하 소형 무인기로, 2017년 강원도 인제에서 추락한 채 발견된 북한 무인기와 유사하다고 합참은 설명했습니다.
우리 군은 경고 사격과 경고 방송을 여러 차례 실시한 후 공군 전투기와 공격 헬기 등을 투입해 대응에 나섰습니다.
이 때문에 오늘 한때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서 항공기 이륙이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강원도 횡성군에서는 KA-1 경공격기가 북한 무인기에 대응해 출격하던 도중 추락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조종사 2명은 비상 탈출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생명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군은 도심지와 민가 상공에선 북한 무인기에 대응사격을 하진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주민 피해가능성을 고려했다고 합참은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군은 교동도 서쪽 해안에선 레이더로 북한의 무인기를 포착하고 100여 발을 사격했습니다. 격추에는 실패했습니다.
우리 군은 유·무인 정찰을 MDL 근접 지역과 이북 지역으로 투입해 정찰 및 작전활동도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TBC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한동훈, 이재명 수사 검사 공개에 "공직자 조리돌림 하도록 선동"
- 국내서 '뇌 먹는 아메바' 첫 감염 확인…"수영, 레저활동할 때 감염"
- '110㎝ 폭설' 발묶인 한국 관광객들에게 집 내준 미국인 부부
- '영국 출신 여성과 열애' 송중기, 유창한 영어 실력 이유 있었다
- [이장면] 하루만 더…그때 그 오버헤드킥처럼 펠레가 돌아오길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JTBC 뉴스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 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 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 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