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R] 2022 결산③ 조회수 1위는… 영혼 없어 더 핫한 그녀… 에버랜드 `소울리스좌`

박성기 2022. 12. 26. 18:2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 INFLUENCER 2022 결산 3, #조회수 순위

대한민국에 '소울리스좌(soulless座)' 열풍을 불러온 영상 '에버랜드 아마존 N년차의 멘트! 중독성 갑'이 올해 국내 유튜브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핫'한 동영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가 지난 5일 발표한 '2022년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TOP10'에 따르면 에버랜드 유튜브 채널 '티타남'에 게재된 에버랜드 아마존 익스프레스 알바생의 영상 '에버랜드 아마존 N년차의 멘트! 중독성 갑'이 1위를 차지했다. 가수 태연과 걸그룹 뉴진스(NewJeans)가 출연한 음악 콘텐츠 '태연(TAEYEON)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 '[뮤뱅 원테이크 4K] 뉴진스(NewJeans) 'Attention' 4K Bonus Ver. @뮤직뱅크(Music Bank) 220805'는 각각 2위와 3위에 이름을 올렸다. 1위를 차지한 '에버랜드 아마존 N년차의 멘트! 중독성 갑'은 속사포 멘트와 현란한 몸짓으로 놀이기구 탑승을 안내하는 알바생 김한나 씨의 모습이 담긴 2분 30초 분량의 영상이다. 영상 속에서 김한나 씨는 반복 업무에 지친 듯 '영혼 없는' 눈빛을 하고 있지만 정확한 박자와 발음으로 안내 멘트를 하면서 눈으로는 탑승객을 확인하는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보여 '소울리스좌'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공개된 해당 영상은 현재까지 2570만 회 이상 시청되며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다.

2위에 오른 '태연(TAEYEON)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는 음악 채널 '딩고 뮤직'에 게재된 가수 태연의 히트곡 라이브 영상이다. '딩고 뮤직'의 인기 콘텐츠 '킬링보이스'에 출연한 태연이 'I', '그대라는 시', '만약에', '11:11', '불티', '사계' 등 본인의 명곡 메들리를 20여 분 동안 라이브로 소화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IMR 자료에 따르면, 해당 영상은 올해 2월 게재된 이래 현재까지 3000만 회가 넘는 높은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영상 아래 달린 댓글과 '좋아요'는 각각 4만 개, 69만 개에 이른다.

3위를 기록한 '[뮤뱅 원테이크 4K] 뉴진스(NewJeans) 'Attention' 4K Bonus Ver. @뮤직뱅크(Music Bank) 220805'는 채널 'KBS Kpop'에 올라온 걸그룹 뉴진스(NewJeans)의 퍼포먼스 영상이다. 올해 7월 데뷔와 함께 큰 주목을 받는 뉴진스의 첫 번째 타이틀 곡 '어텐션(Attention)' 퍼포먼스를 원테이크 촬영으로 선보여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IMR 자료에 따르면, 해당 영상은 8월에 처음 공개된 후 지난 4개월간 2000만 회가량 조회 수를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외 △채널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의 '폭스 그 잡채, 여우한테 20분 내내 홀린 썰 푼다'(4위) △채널 '숏박스'의 '모텔이나 갈까?'(5위) △채널 '영국남자'의 '손흥민 선수와 함께 한국 꽃등심을 먹어본 토트넘 선수들의 반응!?'(6위) △채널 '김종국'의 '추석이니까 재석..(진)'(7위) △채널 '걍밍경'의 '다비치 첫째 시집가는 날'(8위) △채널 '스튜디오 와플'의 '토크는 개뿔... 개인기만 오천만 개 선보인 주현영 편'(9위) △채널 'AOMGOFFICIAL'의 '미노이의 요리조리 시즌2 | EP.5 비오'(10위)가 최고 인기 동영상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지난해의 경우 음악 콘텐츠가 독보적 강세를 보인 반면, 올해는 인기 셀럽들이 출연한 토크쇼 콘텐츠가 강세를 보이며 음악 콘텐츠와 함께 최고 인기 동영상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유튜브는 올해 업로드된 동영상 중 1월1일부터 10월30일까지 국내 조회 수를 기준으로 해당 순위를 집계했다고 밝혔다.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