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스팩 광풍' 끝… 증시침체로 이달만 70곳 잇따라 청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한국에서 '서학개미'들에게 인기였던 미국 증시의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가 연말 들어 잇따라 사라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우선 돈을 모아 스팩을 만들어 증시에 상장한 다음 자금 모집 당시 목표로 밝힌 실제 기업을 2년 내에 합병해야 한다.
전기차 기업 루시드, 스포츠 베팅 기업 드래프트킹스 등 스팩으로 상장했던 기업들 대부분이 올해 나쁜 실적을 거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팩추적 ETF 수익도 70% 추락
내년 청산땐 세금 늘어 '올해 러시'
지난해 한국에서 '서학개미'들에게 인기였던 미국 증시의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가 연말 들어 잇따라 사라지고 있다. 현지에서는 증시 침체로 상장이 어려운데다 새해에 도입되는 세금 때문에 해가 바뀌기 전에 스팩 청산을 서두르는 분위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5일(현지시간) 스팩들이 최근 급격히 청산되고 있다며 스팩 투자 열풍이 사실상 끝났다고 보도했다. 스팩은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회사다. 투자자들은 우선 돈을 모아 스팩을 만들어 증시에 상장한 다음 자금 모집 당시 목표로 밝힌 실제 기업을 2년 내에 합병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복잡한 절차 없이 비상장 우량기업을 손쉽게 상장기업으로 만들 수 있고 투자자들 역시 해당 기업의 주식을 팔아 이익을 챙긴다. 지난해 미국과 한국의 개인투자자(개미)들은 공식적인 상장 및 공모보다 손쉽게 신규 상장주를 얻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스팩 투자에 열광했다. 지난 2년간 약 300개의 회사가 스팩을 통해 상장했다.
스팩은 기한 내에 목표 기업을 합병하지 못하면 청산절차를 밟아 투자자들에게 돈을 돌려줘야 한다. WSJ에 따르면 이달 들어 약 70개 스팩들이 청산 이후 투자금 반환을 시작했다. 이는 스팩 시장 역사상 전체 청산 건수 합계보다 많은 숫자다. 스팩 설립을 주도한 세력은 이달 청산 과정에서 6억달러 이상 손실을 봤고 올해 전체 손실액은 11억달러(약 1조4036억원)에 이른다. 스팩 청산 관련 손실액은 올해 1·4분기에 약 1000만달러였으나 3·4분기에 1억9000만달러로 늘었고 4·4분기에는 9억달러로 치솟았다.
WSJ는 올해 미 증시가 위축되면서 신규 상장 자체가 줄었다며 스팩을 세우고도 2년 안에 합병 계약을 찾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현재 설립된 스팩 가운데 상당수는 내년 상반기에 합병 기한이 돌아온다.
또한 미 시장조사업체 딜로직에 의하면 스팩으로 상장한 스타트업들의 기업가치는 올해 4·4분기 기준 평균 4억달러(약 5105억원)였다. 이는 스팩 투자가 절정을 이뤘던 지난해 평균(20억달러)에 비하면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전기차 기업 루시드, 스포츠 베팅 기업 드래프트킹스 등 스팩으로 상장했던 기업들 대부분이 올해 나쁜 실적을 거뒀다. WSJ는 스팩 우회상장 기업을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올해 들어 70% 추락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신문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라 자사주 매입시 1%의 연방세가 추가된다고 설명했다. 세제안에 따르면 스팩 청산으로 투자자에게 돈을 돌려주는 행위 역시 자사주 매입으로 간주돼 내년부터 세금을 추가로 내야 하며 그 결과 올해 청산 건수가 급증하는 상황이다.
미 시장조사업체 스팩리서치에 따르면 약 1000억달러의 자금을 모은 약 400개 기업들이 아직 합병 계약을 찾지 못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