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발병 후 나타나는 '신경병성 통증', 뇌 피질 자극으로 줄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뇌 운동피질을 자극해 뇌졸중 후유증인 신경병성 통증을 완화할 수 있게 됐다.
김용욱 세브란스 재활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와 김나영 용인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용인세브란스병원장)와 마이크 폭스 하버드대 의대 신경과 교수 연구팀은 뇌졸중 발생 부위와 대뇌 운동피질 연결성에 기반해 뇌졸중 발병 후 발생할 수 있는 신경병성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뇌 운동피질을 자극해 뇌졸중 후유증인 신경병성 통증을 완화할 수 있게 됐다.
김용욱 세브란스 재활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와 김나영 용인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용인세브란스병원장)와 마이크 폭스 하버드대 의대 신경과 교수 연구팀은 뇌졸중 발생 부위와 대뇌 운동피질 연결성에 기반해 뇌졸중 발병 후 발생할 수 있는 신경병성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뇌졸중 발병 후에는 운동·언어·인지 장애 등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운동 마비가 발생한 부위에 시리거나 저리는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병성 통증도 뇌졸중 후유증 중 하나다. 통증이 만성화되면 수면장애나 정서장애까지 이어져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연구팀은 뇌졸중 후 신경병성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병변 특성과 치료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세브란스병원의 뇌졸중 발생 환자 등 106명의 뇌 자기공명영상(MRI)과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 결과를 일반인(1,000명)의 검사 결과와 비교했다.
그 결과, 신경병성 통증을 유발하는 뇌졸중 부위와 뇌의 다른 영역 사이의 신호전달 패턴인 기능적 연결성 강도를 통해 치료 목표 지점을 발견하는 등 치료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신경병성 통증을 유발하는 뇌졸중 부위는 대뇌 운동피질과 기능적 연결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뇌 운동피질은 대뇌 바깥 면에서 신체 운동 능력을 담당하는 부분이다.
연구팀은 또한 두 부위 간 기능적 연결성이 강할수록 대뇌 운동피질에서 뇌세포의 활동 에너지원인 포도당 대사량도 줄어든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치료 목표 부위를 찾아냈고, 실제로 뇌졸중 발병 후 신경병성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7명)를 대상으로 뇌졸중 발생 부위와 기능적 연결성이 큰 대뇌 운동피질 부위를 특정했다.
이어 해당 부위를 자기장으로 직접 자극하는 경두개 자기 자극 치료를 2주간 진행했다. 치료 후 85%의 환자에게서 치료 전보다 신경병성 통증이 30% 유의하게 감소했다.
김나영 교수는 “뇌졸중 발생 부위와 특히 강한 상관성을 보이는 대뇌 운동피질에 자극 치료를 진행하면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번 연구로 뇌졸중 환자 개개인 맞춤형으로 이전보다 정확한 비침습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했다.
연구 결과는 저명한 국제 학술지 ‘신경학연보(Annals of Neurology)’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dkwon@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中 '비밀 경찰' 아지트는 3곳…중식당·부동산 위장 가능성
- 송중기 열애 인정에 결혼·임신설까지 대두…소속사 입장은?
- "카메라 뒤에서도 고함" 재벌 순양가 사람들이 사는 법
- 유명식당 여주인 살해범 '몰카'로 비밀번호 알아냈다
- [속보] 北 무인기, 우리 영공 침범... 민가 위로 날았다
- [단독] 성남FC에 39억 넘어가자…네이버 사옥 용적률 상승
- [단독] '전환사채 공장' 쌍방울·KH그룹의 차익 실현 공식
- 박수홍 "아내 첫인상 차가웠다…내게 말도 안 걸어" ('조선의 사랑꾼')
- 9명 부상 이후…'완전자율주행' 캘리포니아선 광고도 금지
- 송중기, 영국인과 열애…재벌집 스태프에게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