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농특세 10%'도 비과세…'개인용 국채'는 보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이자·배당소득 감면액이 농어촌특별세 비과세 대상에 포함된다.
청년도약계좌에서 발생하는 이자·배당소득 비과세 금액에 대해 농어촌특별세 비과세 혜택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행 농어촌특별세법에 따르면 청년도약계좌의 이자·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 특례를 담은 조세특례제한법이 개정됨에 따라 청년도약계좌와 관련 감면받은 이자·배당소득에 10%의 농어촌특별세가 부과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이자·배당소득 감면액이 농어촌특별세 비과세 대상에 포함된다.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정부의 주요 청년 정책으로 청년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이다. 이른바 '개인투자용 국채' 시대를 열 것으로 관심을 모았던 국채법 개정안은 여야 이견 끝에 보류됐다.
여야는 26일 국회 본청에서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농어촌특별세법과 관세사법, 조세범처벌절차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청년도약계좌에서 발생하는 이자·배당소득 비과세 금액에 대해 농어촌특별세 비과세 혜택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이다. 2025년말까지 가입 가능한 청년도약계좌가 적용 대상으로 기재위 간사인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현행 농어촌특별세법에 따르면 청년도약계좌의 이자·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 특례를 담은 조세특례제한법이 개정됨에 따라 청년도약계좌와 관련 감면받은 이자·배당소득에 10%의 농어촌특별세가 부과된다. 이번 농어촌특별세법 개정으로 이같은 농어촌특별세 역시 비과세된다.
청년도약계좌는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현 정부의 핵심 청년 정책으로 꼽힌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0월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도약계좌를 새로 도입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청년도약계좌는 내년 6월 상품 출시 예정으로 개인소득 6000만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를 충족하는 만 19~34세 청년이 대상이다. 월 70만원을 납입하고 정부 기여금과 은행 이자가 더해지면 5년 동안 약 5000만원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야는 또 △원산지 관련 표시 등 관세사 직무범위를 명확화하는 관세사법 개정안 △조세범칙조사심의원회 심의대상 확대 및 압수수색 영장의 사후발부 사유 합리화 등의 조세범처벌절차법 개정안도 의결했다.
국채법 개정안은 보류됐다. 박대출 기재위원장은 국채법 등 논의를 위해 회의를 산회하지 않고 정회했지만 뚜렷한 결론은 나지 않는다.
국채법 개정안은 매입 자격을 개인으로 한정한 국채 상품 도입을 골자로 한다. 개인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고 시중의 유동자금을 생산적인 분야로 유입하는 취지에서다.
개인투자용 국채에 대해 분리 과세하는 내용의 조특법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었다는 점에서 이날 기재위의 의결이 전망됐지만 끝내 보류됐다. 조특법 개정안은 매입금액 기준 2억원까지 개인투자용 국채에서 발생하는 이자소득에 대해선 14% 세율을 적용하고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하지 않는 내용이다.
야당을 중심으로 고소득층에게 혜택이 집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과거와 달리 고금리 시대에 국채를 제외하고도 투자처가 많고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할 시급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 이날 예산안 부수법안으로 지정된 세법개정안이 수정 의결됐으나 국세 조정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조세소위는 물론 직전까지 한 번도 나오지 않았던 내용들이 본회의에서 반영됐다"며 "세법개정안이 대폭 수정됐는데 그에 따라 국세 수입도 수정돼 제출돼야하는 게 상식"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방기선 기재부 1차관은 "전체적으로 세법이 수정되면서 세수가 변화되는 게 800억원 정도가 안된다"며 "전체 대비 워낙 차이가 미미해 특별한 수정 없이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송중기 英 연인 임신? "산부인과서 봤다"…소속사 측 "확인 어려워" - 머니투데이
- '재벌집' 원작은 어땠길래…예상 밖 결말에 네티즌 "최악" 불만도 - 머니투데이
- "죄지은 것도 아닌데"…박수홍, 아내 공개한 이유는 - 머니투데이
- "삼촌 싫어요" 의붓딸 성추행 논란…'오은영 결혼지옥' 결국 2주 결방 - 머니투데이
- "엄마는 하늘나라로 가" 막말 퍼붓는 6살 아이…부모 반응도 '충격' - 머니투데이
- "이게 나라냐" vs "이겼다" 법원 앞 희비…놀란 의원들도 이재명 침묵 배웅 - 머니투데이
- 구로 디큐브시티, 현대백화점 나가고 '스타필드 빌리지' 온다 - 머니투데이
- 무대 내려오면 세차장 알바…7년차 가수 최대성 "아내에게 죄인" - 머니투데이
- '토막 살인' 양광준의 두 얼굴…"순하고 착했는데" 육사 후배가 쓴 글 - 머니투데이
- '투자의 달인' 버핏이 애플 판 돈으로 사들인 주식은?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