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北 무인기, 우리 영공 침범... 민가 위로 날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무인기 수대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남한 영공을 침입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은 26일 오전 10시 25분경부터 북한 무인기 수대가 인천 강화군 및 경기 김포시, 경기 파주시 인근 MDL을 넘어 우리 영공에 침입한 사실을 포착했다.
우리 군은 경고방송 및 경고사격을 실시했지만 북한 무인기는 이를 무시하고 침입을 강행했다.
우리 군은 북한 무인기 격추를 위해 공격헬기와 전투기 등을 동원해 대응에 나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軍 공격헬기·전투기 등 동원 격추 나섰지만 실패
침범 공역 인근 인천·김포공항은 일시 운영 중단
북한 무인기 수대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남한 영공을 침입했다. 우리 군은 대응전력을 투입해 격추에 나섰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은 26일 오전 10시 25분경부터 북한 무인기 수대가 인천 강화군 및 경기 김포시, 경기 파주시 인근 MDL을 넘어 우리 영공에 침입한 사실을 포착했다. 일부 무인기는 비무장지대(DMZ)를 넘어 우리 민가 지역까지 비행했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일부 무인기는 육안으로 식별 가능했다고 합참은 덧붙였다.
군에 따르면 북한 무인기는 최초 1대가 MDL 이남으로 침입한 후 추가로 수대가 더 침입했다. 우리 군은 경고방송 및 경고사격을 실시했지만 북한 무인기는 이를 무시하고 침입을 강행했다. 이들 무인기는 오후 4시 30분 현재에도 MDL 이남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은 북한 무인기 격추를 위해 공격헬기와 전투기 등을 동원해 대응에 나섰다. 다만 격추를 위해 실탄을 발사하는 경우 우리 민간 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북한 무인기 포획을 위한 차선책도 준비하고 있다고 합참은 밝혔다.
대응작전 중 우리 군 항공기가 추락하기도 했다. 작전 지원을 위해 이날 오후 11시 39분 강원 원주 공군 제8전투비행단에서 출격한 KA-1 전술통제기가 이륙 중 엔진 이상으로 인근 강원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 농경지에 추락했다. 조종사 2명은 비상탈출에 성공해 무사하다고 공군은 밝혔다.
북한 무인기 영공 침범 상공과 근접해 있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은 이날 오후 한때 먹통이 됐다. 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은 김포공항은 이날 오후 1시 8분, 인천공항은 오후 1시 22분부터 항공기 이륙이 일시 중단됐다가 오후 2시 10분 일괄 해제됐다. 김포공항에선 1시간 2분, 인천공항에선 48분 동안 이륙이 중단됐다.
남한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가 포착된 것은 지난 2017년 6월 강원 인제군 야산에서 추락한 북한 무인기를 발견한 후 5년 반 만이다. 당시 발견된 추락 북한 무인기에서는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가 배치된 경북 성주군 골프장을 찍은 사진도 발견됐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中 '비밀 경찰' 아지트는 3곳…중식당·부동산 위장 가능성
- 송중기 열애 인정에 결혼·임신설까지 대두…소속사 입장은?
- "카메라 뒤에서도 고함" 재벌 순양가 사람들이 사는 법
- 유명식당 여주인 살해범 '몰카'로 비밀번호 알아냈다
- [단독] 성남FC에 39억 넘어가자…네이버 사옥 용적률 상승
- [단독] '전환사채 공장' 쌍방울·KH그룹의 차익 실현 공식
- 박수홍 "아내 첫인상 차가웠다…내게 말도 안 걸어" ('조선의 사랑꾼')
- 9명 부상 이후…'완전자율주행' 캘리포니아선 광고도 금지
- 송중기, 영국인과 열애…재벌집 스태프에게도 소개했다
- '겨울=규슈·홋카이도' 공식 깨졌다…한국 사람들 왜 요즘 오사카 많이 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