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정시특집] 대전대, 학생중심 교육 가치… 대전 대표 민간사학

정민지 기자 2022. 12. 26. 16: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121명 정시 모집
대학-기업-지역 협업 인재양성
학생 전공선택권·장학제도 혜택
대전대학교 전경. 사진=대전대학교 제공

대전대학교는 1980년 '국가발전, 문화창조, 사회봉사'의 건학이념으로 설립된 중부권 대표 민간사학이다. 대전대는 개교 이후 지난 40여 년 동안 고유의 교육브랜드를 만들며 전국 3개 부속한방병원 개원, 육군본부와의 협약을 통한 국내 최초 군사학과 설치 및 운영, ACE사업 선정 등 대학의 내실을 다지며 대전의 대표대학으로 성장해 왔다.

◇정부 재정지원사업으로 교육혁신 기반 마련=대전대는 학생중심 교육의 확고한 가치를 실현해 나가며 전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각종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특히 교육부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됨은 물론 '대학혁신지원사업',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 '지자체-대학협력기반지역혁신사업(RIS)',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에 선정돼 교육혁신의 리더, 산학협력의 강자, 글로컬 창의인재의 요람으로 질 높은 학생교육을 선도하고자 한다.

더욱이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바이오 헬스분야)'에 선정돼 이를 통해 향후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과 Bio-IT융합 보건의료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대전대는 대학과 기업 그리고 지역사회를 잇는 정부 재정지원사업인 LINC+에서 독자적인 '3-way 리빙랩' 플랫폼 운영에 우수한 성과를 내어 교육부의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로써 대전대는 2012년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을 시작으로 2017년에 이어 이번 LINC3.0까지 LINC 1-3단계에 연속 선정됐다.

대전대는 향후 6년간 240억여 원을 지원받아 대학-기업-지역사회의 협업과 이에 필요한 융합인재 양성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또 2019년에는 'The 4th Edu-Park'를 개관해 VR존과 코딩 프로그램실, 아이디어 작품실, 3D프린터실(드림팩토리) 등 시설을 완비했다. 이곳에서 진행되는 3D프린팅, 드론코딩, 아두이노 응용 및 단기 집중 융합과정 교육과 전시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 동아리 활동과 지역 및 기업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HyeHwa Liberal Arts College)=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는 외국의 리버럴아츠교육인 자유학예대학의 기본개념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현실 여건인 취업을 고려해 국내 유일의 차별화된 '한국형 리버럴아츠교육'을 지향한다. 2023학년도부터는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해 통합모집 단위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즉 전공탐색 기간 후 100% 전공자유선택권을 보장해 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 소속의 원하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융·복합 전공인 'PPE(정치·경제·철학)'와 학생들이 직접 설계하는 '학생설계전공'으로도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기숙형 대학인 HRC 입소를 원칙으로 하며, 입소 시 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만을 위한 특별장학금 지급과 'LAC(樂) Club' 활동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등 정규 교육과정뿐 아니라 다양한 현장체험 활동과 교수진의 밀착 지도로 누구나 자신만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전대학교 30주년 기념관 전경. 사진=대전대학교 제공


◇대전대 인재 선발 방향=대전대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 1887명 중 121명을 선발한다. 이번 정시모집은 군 간 복수지원 및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가군과 나군에서 대부분의 모집단위를 모집한다. 일부 모집단위의 모집군 변경이 있어(간호학과 가군 이동) 지원 전 살펴봐야 한다. 가군의 지역인재전형은 간호학과와 한의예과만을 모집한다. 실기위주 전형은 다군에서 모집한다.

학생부위주전형(교과/출석 100%, 수능 미반영)을 신설해 수능 성적이 부담되는 수험생에게도 정시지원 기회를 제공한다. 또 대부분의 전형방법을 전년도와 동일하게 유지함으로써 전형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대전대는 복수지원 시 군간 복수지원은 가능하나, 하나의 군에 2개 이상의 모집단위를 지원할 수 없으니 동일한 군에 복수지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전대는 장학제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고자 국가장학(1유형/2유형), 신입생우수성적장학(단과대별, 모집단위별 수석·차석), 특별장학(수능성적/공인영어시험) 등 등록금을 감면하거나 현금 지급 장학을 통해 다수의 신입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전대학교 로고. 이미지=대전대학교 제공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