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정시특집] 목원대, 발빠른 교육혁신…대전 최초 명문사학

정민지 기자 2022. 12. 26. 16: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35명 정시 모집
사회 변화 이끌 인재 양성 중점
웹툰 등 문화콘텐츠 교육 강화
목원대학교 전경. 사진=목원대학교 제공

목원대학교는 1954년 대전 최초로 문을 연 명문사학답게 시대의 변곡점마다 발빠른 교육혁신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데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목원대의 강점으로 꼽히는 문화예술과 인문사회,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복합한 교육을 진행 중이다. 2023학년도에는 전공과 관계없이 취득이 가능한 인공지능융합 마이크로디그리(학점당 학위제)와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를 할 수 있게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운용한다.

◇인공지능융합 마이크로디그리=인공지능융합 마이크로 학위 과정은 희망 학생이면 누구나 인공지능의 기초프로그래밍부터 시작해 이론과 실습 과정을 거친 뒤 인공지능 기법을 각자의 전공에 융합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습득하게 하는 제도다.

이를 위해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에 필수적인 기초 수학 지식을 쌓도록 한다. 인공지능 개론을 통해 기본개념을 습득하고, 딥러닝을 비롯한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모델에 대해 이론과 실습과정을 거친 후 마지막 단계에선 모든 학생이 각자의 전공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스스로 도출하고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현대 사회에서 워드프로세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업무에 사용하듯, 미래사회에는 자연과학과 공학뿐 아니라 사회과학과 인문과학 및 예술의 영역에서도 인공지능 기반의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목원대 인공지능 융합 마이크로 학위 과정은 이런 사회의 변화를 미리 내다보고 그 변혁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적성·진로 맞춘 모듈형 전공교육과정=목원대는 전공의 벽을 허물어 학생 스스로 적성과 진로에 맞춰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은 모듈형 교육과정을 도입해 운영한다. 목원대는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IMAGE+ 학생역량경력개발시스템을 개발했다.

학과들은 전공교육을 모듈로 구성해 이 시스템에 탑재하며, 학생은 이 시스템을 통해 학과별 전공 모듈을 확인하고 스스로 진로 설계에 적합한 모듈을 선택해 학위 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목원대는 모듈형 전공교육 체계를 활용한 자유로운 전공 설계, 진로 설계를 지원하고자 부전공, 복수전공, 연계전공, 전공 마이크로디그리,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등 다양한 학사제도도 운용하고 있다.

목원대학교 테크노과학대학 화장품공학과 실험실에서 교수와 학생이 실험을 하고 있다. 사진=목원대학교 제공


◇웹툰·게임 등 문화콘텐츠 전문교육 강화=목원대는 학생들의 교육수요와 미래산업 인력 수요가 높은 문화콘텐츠 분야 학과를 강화하기 위해 2023학년도에 웹툰애니메이션게임대학을 신설했다. 1999년 대전지역 최초로 개설한 웹툰(만화)전공과 애니메이션전공을 단과대학으로 확대·개편한 것이다.

웹툰애니메이션게임대학은 웹툰학과와 애니메이션학과, 게임콘텐츠학과로 나뉜다. 이들 학과는 디지털영상콘텐츠 특성화 최우수대학, 지방대학역량 강화사업(NURI사업), 일학습병행제, 콘텐츠원캠퍼스, 웹툰체험관 등 주요 사업에 잇따라 선정됐다. 네이버대학만화최강전, 다음온라인만화공모전,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등 국내외 만화 웹툰 공모전에서 매년 대상 등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다.

◇우수한 수능 영역 가중치 높게 반영해 '수험생 유리'=목원대는 2023학년도 모집인원 1825명 중 정시에서 35명을 선발한다. 이는 정원 내 기준으로 수시 미등록 이월 인원이 반영된 최종 모집인원은 이달 29일 공지될 예정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방법으로 수능위주 일반학생전형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방법인 수능 100% 반영 전형에서 영역별 반영 비율로 국어, 수학, 영어, 탐구1, 탐구2, 한국사 영역 중 최우수 상위 2개 영역 선택방식으로 그 중 최상위 영역 60%, 차상위 영역 40%를 반영한다. 우수한 수능 영역에 가중치가 높게 반영되는 수험생에게 유리한 방식이다. 이 중 영어 및 한국사 영역은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별 기준으로 환산점수로 반영된다. 수능 성적 활용지표는 백분위 성적이다. 특히 예·체능계열은 수능+실기성적, 실기100%를 반영한다.

수능위주 일반학생전형에서는 가, 나, 다군 일반학과(부)의 경우엔 전형 요소별 반영비율로 수능 100%를 반영한다. 또 학생부교과 일반학생전형에서는 가, 나, 다군 일반학과(부)의 경우엔 전형 요소별 반영비율로 교과 100%를 반영한다.

목원대학교 로고. 이미지=목원대학교 제공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