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게임즈, 조선왕실 유물 '노부' 보존 처리 후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이엇게임즈가 조선시대 왕실 유물 '노부(鹵簿)' 보존 처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노부' 보존 처리는 라이엇게임즈가 2020년 문화재청에 기부한 예산을 바탕으로 지난해 6월부터 약 1년 6개월간 진행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엇게임즈가 조선시대 왕실 유물 '노부(鹵簿)' 보존 처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일명 '문화재 지킴이'라 불리는 라이엇게임즈의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노부' 보존 처리는 라이엇게임즈가 2020년 문화재청에 기부한 예산을 바탕으로 지난해 6월부터 약 1년 6개월간 진행됐다. 앞서 2013년에도 라이엇 게임즈는 2년여에 걸쳐 총 25점의 노부 보존 처리 및 관련 문헌 조사, 성분 분석 등을 지원한 바 있다.
'노부'는 고려·조선시대 국왕 행차 시 갖추던 의장품으로, 왕의 위엄을 상징하는 왕실 유물이다. 문화재청과 라이엇게임즈는 박물관에 소장된 노부류 중 보존의 시급성과 역사성 등을 고려해 주작당과 용봉단선 등 15점을 선정했다.
목재, 금속 등 각 재질별 보존 처리 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했으며, 안정성을 고려해 유사 보존처리 사례 조사와 예비실험을 거쳐 검증된 보존처리 재료와 기법이 적용됐다. 보존처리 작업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 노부 유물들은 향후 국립고궁박물관을 통해 전시될 예정이다.
라이엇게임즈의 구기향 사회환원사업 총괄은 "국왕의 위엄을 과시하고 신변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던 대표적 왕실 유물, '노부' 보존 처리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향후 국립고궁박물관에서의 전시 등을 통해 그 모습을 대중들이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라이엇게임즈는 '게임은 문화'라는 기업 철학하에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을 11년째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라이엇 게임즈의 관련 누적 기부금은 76억 원이 넘는다.
대표적 진행 프로젝트로는 △4대 고궁 및 왕릉에 대한 보존관리 △워싱턴 대한제국공사관 재개관 △이상의 집 재개관 △전국 서원, 서울문묘 및 성균관에 대한 3D 정밀 측량 사업 등이 있다. 아울러 올해 6월 기준 누적 참가자 5300여 명에 이르는 청소년 문화유산 체험 교육을 지원했다.
라이엇게임즈는 국외소재문화재 환수 과정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금껏 △석가삼존도(2014)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2018) △척암선생문집 책판(2019) △백자이동궁명사각호(2019) △중화궁인(2019) △보록(2022)에 이르기까지 총 6점의 우리 문화재의 환수 과정에 기여했다.
djjang88@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