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 지긋지긋한 무릎 통증 ⑧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많이 사라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좌식 생활이 익숙한 문화권에 살고 있습니다.
무릎을 꿇고, 양반다리를 하며, 우리의 무릎에는 꾸준히 손상이 더해질 수 있는데요.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습관들 또 운동법들도 알려주셨는데, 저도 지금 계속해서 신경을 써서 서 있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어찌됐든 질환을 예방하고 또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하셨듯이 생활 습관의 개선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은데요.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이 사라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좌식 생활이 익숙한 문화권에 살고 있습니다. 무릎을 꿇고, 양반다리를 하며, 우리의 무릎에는 꾸준히 손상이 더해질 수 있는데요. 한국인 만성질환 1위라는 '퇴행성 관절염'. 수술이 결코 정답이 아니라는 이 질병에 대해 정형외과 전문의 김동후 원장과 알아봅니다.
[이동훈 MC]
tv 메디컬 약손 오늘 이 시간 당당한 걸음을 방해하는 무릎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치료 무서워서 못 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예방하시는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어떤 예방법이 있을까요.
[정형외과 전문의 김동후 대표 원장]
무릎 관절염 예방에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옆에서 아무리 잔소리해도 본인 스스로가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안 되고, 특히 운동이라든가 외상성 관절염을 없애기 위해서는 그 전에 준비 운동 특히 우리 스트레칭이라든가 이런 걸 해주면 좋고, 쪼그려 앉는다든가 동양식 생활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르신들 논밭에서 일하고 이럴 때 요즘은 이제 엉덩이에 의자 같은 거를 항상 하시고 다니는데 그런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비만이 아주 안 좋습니다. 비만이 유일하게 좋은 거는 골다공증에는 좋지만 나머지는 다 안 좋습니다. 성인병도 그렇듯이 무릎에도 체중이 증가할수록 그것은 몇 배 정도의 무릎에 하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계단 내려간다든가, 등산 이런 것도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시는 게 좋고. 특히 뭐 스쿼트라든가 이런 운동도 정상적인 관절은 괜찮지만, 허벅지 근육에는 좋겠지만 관절이 이미 상한 분한테는 별로 권하고 싶지는 않고 그리고 관절에 도움 되는 것들은 수영이 참 좋습니다. 특히 수영 중에서도 자유형, 배영, 접영이 좋고 평영은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든지 통증이 지속된다면 결국 검사를 해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고, 앞서 환자분의 케이스처럼 병이 이미 악화되어서 도저히 손이 쓸 수 없을 정도가 되면 매우 마음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윤윤선 MC]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습관들 또 운동법들도 알려주셨는데, 저도 지금 계속해서 신경을 써서 서 있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무의식 중에 자꾸 짝다리를 짓거나 이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무릎 관절에 특히나 안 좋다고 하네요.
[이동훈 MC]
어찌됐든 질환을 예방하고 또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하셨듯이 생활 습관의 개선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은데요. 체중 감량도 필요하다고 하셨잖아요. 더군다나 살찌기 좋은 계절인데요. 여러분도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조명지)
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