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성추행 논란 '결혼지옥', 폐지 대신 결방 택했다 "2주간 내부 정비" (전문)[종합]

이우주 2022. 12. 26. 10: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논란의 '결혼지옥'은 쏟아지는 폐지 요구에 결방을 택했다.

지난 19일 방송된 '결혼지옥'에서는 아내가 전혼관계에서 낳은 딸을 양육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빚는 재혼부부의 이야기가 공개됐다.

방송 후 시청자들은 제작진이 아동성추행 장면을 편집하지 않고 그대로 내보낸 것에 대해 비판했고, 급기야 프로그램 폐지 요구가 빗발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닷컴 이우주 기자] 논란의 '결혼지옥'은 쏟아지는 폐지 요구에 결방을 택했다.

MBC '오은영 리포트-결혼 지옥'(이하 '결혼지옥')은 26일 공식입장을 통해 "26일 방송 예정이었던 오은영 리포트- 결혼 지옥'은 프로그램 내부 정비 차 2주간 결방 된다. 시청자 분들의 양해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방송된 '결혼지옥'에서는 아내가 전혼관계에서 낳은 딸을 양육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빚는 재혼부부의 이야기가 공개됐다. 아내는 남편을 아동학대로 신고까지 한 상황. 문제가 된 장면은 남편이 7살 의붓딸을 꼭 끌어안고 '주사놀이'라며 엉덩이를 손가락으로 찌르는 장면이었다. 의붓딸은 "싫어요"라며 자신을 놓아달라 했지만 남편은 계속해서 행동을 이어갔다. 애정이 깃든 장난으로는 보기 힘들었고, 아동성추행으로 충분히 보여질 수 있었다. 오은영은 "엉덩이는 친부라고 해도 조심해야 한다. 새아빠인 경우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방송 후 시청자들은 제작진이 아동성추행 장면을 편집하지 않고 그대로 내보낸 것에 대해 비판했고, 급기야 프로그램 폐지 요구가 빗발쳤다. 이에 MBC 측은 해당 장면을 다시보기 서비스에서 삭제했다.

그럼에도 논란은 식지 않았고, 오은영의 전문성까지 의심하는 여론까지 생겨났다. 이에 '결혼지옥' 제작진은 "부부의 문제점 분석에만 집중한 나머지, 시청자 분들이 우려할 수 있는 장면이 방영되는 것을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며 "해당 아동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지 못하고 많은 분께 심려를 끼친 점, 다시 한 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오은영과 함께 아동의 전문적 검사와 치료적 도움을 제공하겠다며 "오은영 박사는 약 5시간 동안 진행된 녹화 내내 남편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며 매우 단호하게 비판하고 변화를 촉구했다. 그러나 그 내용이 뒷부분에 집중되고 상당 부분 편집되어 오 박사 및 MC들이 남편의 행동에 온정적인 듯한 인상을 드린 것 역시 제작진 불찰"이라 짚었다.

오은영도 직접 입장을 밝혔다. 오은영은 "시청자 분들이 놀라신 그 사전 촬영된 장면에서 저 또한 많은 우려를 했다. 당연히 출연자의 남편에게도 어떠한 좋은 의도라도 '아이의 몸을 함부로 만지거나 아이의 의사에 반하는 문제 행동들을 하는 것은 절대로 하면 안 된다'라고 강하게 지적했다"며 "그러나 5시간이 넘는 녹화 분량을 80분에 맞춰 편집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이런 많은 내용들이 포함되지 못하여 제가 마치 아동 성추행을 방임하는 사람처럼 비춰진 것에 대해 대단히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오은영은 출연자 자녀의 탓, 남편의 행동을 옹호하려는 의도가 아니었다며 "아이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 약속했다. 이어 "최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저의 의견을 제시해온 것은 세상에 계신 많은 부모님들이 가장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는 수단들이라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방송으로 여러 가지 염려를 낳았기에 저 역시 매우 참담하며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wjlee@sportschosun.com

▶다음은 '결혼 지옥' 측 입장 전문

MBC '오은영 리포트 - 결혼 지옥' 결방 안내드립니다.

12월 26일(월) 방송 예정이었던 '오은영 리포트- 결혼 지옥'은 프로그램 내부 정비차 2주간 결방됩니다.

시청자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