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李 '검찰소환' 응하라 맹공…"민주, 왜 李와 자폭하나"(종합)

김정률 기자 노선웅 기자 신윤하 기자 2022. 12. 26. 09: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은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검찰 소환 통보에 응하라며 총공세에 나섰다.

특히 이 대표에게 제기된 문제는 민주당 대선 과정에 나온 것으로 야당 탄압이라는 주장은 맞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1야당, 왜 야당 탄압 프레임에 들러리 서나"
"민주당 검사 좌표 찍기, 방탄 돌격 명령 아니고 무엇이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2.2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노선웅 신윤하 기자 = 국민의힘은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검찰 소환 통보에 응하라며 총공세에 나섰다. 특히 이 대표에게 제기된 문제는 민주당 대선 과정에 나온 것으로 야당 탄압이라는 주장은 맞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정진석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28일 검찰에 출두해서 자신의 결백을 입증하라"며 "이 대표는 자신이 돈 잘 버는 유능한 변호사라고 자부해왔다. 법리를 잘 아는 변호사가 검찰 수사를 왜 이렇게 두려워 하나"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제1야당 대표가 야당 탄압, 정치 보복 프레임으로 검찰 수사에 저항했던 적이 있었나. 20년 의정활동 기간에 처음 보는 기괴한 풍경"이라며 "민주당은 당 유튜브 채널과 공식 SNS 계정에 이재명 대표 관련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검사 16명의 이름과 사진을 공개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왜 이런 사건들 때문에 제1야당이 이재명 대표의 야당 탄압 프레임에 들러리를 서야 하나. 왜 민주당이 이재명과 함께 자폭해야 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대표에게 제기된 문제는 이 대표 개인의 문제이고, 또 대선 경선 과정에서 자기 당으로부터 제기된 문제"라며 "어디에 야당 탄압이 있고, 이 대표 탄압이 있냐"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꾀를 내어도 죽을 꾀를 낸다는 말이 있다. 민주당이 하는 게 딱 그렇다"며 "검사좌표 찍기도 마찬가지로 좌표를 찍어도 좋은데 검찰은 위축되지 않는다. 더 우스운 건 좌표 찍기도 실패해서 사진조차 엉뚱한 사진을 넣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대표가 망하고 민주당이 망하는 건 좋지만, 민주당은 국회 제1당으로 그 과정에서 국회가 망가지고, 대한민국이 망가진다며 "일찍 수술하면 수술만하면 되지만 미루고 미루다보면 팔다리를 절단해야 할지도 모른다. 빨리 수술해서 정리하라"고 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 대표의 무법 행보를 보면 대선 후보였고, 제1야당 대표인지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성 정책위의장이 이 대표가 검찰 소환 통보를 받은 28일에 광주 일정을 이유로 소환에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전형적인 권력 비리 범죄에 대해 무법적 공개 도피로 대응하겠다는 발상이 놀랍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은 이대표 수사 검사의 실명과 얼굴로 자료를 만들어 배포했다"며 "수사 방해는 물론 나를 조사하는 검사는 내 지지자를 시켜 스토킹도 하고 위협도 하라는 방탄 돌격 명령이 아니고 무엇이겠냐"고 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대한민국은 없는 죄를 뒤집어 씌우는 나라가 아니다"며 "죄가 없다면 제1야당 대표로 당당하게 수사를 받으면 되지 광주로 도망갈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