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심리상담 44%가 ‘그날 그곳 생존자’…정부 찾는 노력 필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태원 참사 관련 심리상담 5천여건 중 절반 가까이가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생존자 심리상담인 것으로 파악됐다.
그런데도 목격자 심리상담 건수가 전체의 30%를 넘는 상황은, 이들을 더 찾아내려는 정부 노력이 왜 필요한지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관련 심리상담 5천여건 중 절반 가까이가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생존자 심리상담인 것으로 파악됐다. 당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으면 존재를 확인하기 어려운 이들이 상당수다. 이들을 찾아내려는 정부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보건복지부 이태원 사고 통합심리지원단이 이태원 참사 직후(10월30일)부터 지난 21일까지 집계한 자료를 보면, 참사 관련 대국민 심리상담은 모두 5005건 이뤄졌다. 국가·권역 트라우마센터와 광역·기초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 건수를 합한 숫자다.
이 가운데 생존자(부상자·목격자, 소방·경찰·의료진 등 현장 대응인력) 심리상담은 전체 상담 건수 중 44.2%(2214건)를 차지했다. 부상자 515건(10.3%), 목격자 1531건(30.6%), 대응인력 168건(3.4%)이었다. 소방·경찰은 기관 내부에서도 별도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희생자 유족 심리상담은 1012건(20.2%), 부상자 가족 상담은 90건(1.8%) 진행됐다. 미디어와 에스엔에스(SNS) 등을 통해 참사를 접한 일반 국민 심리상담도 1689건(33.7%)이나 이뤄졌다.
부상자의 경우 193명에 대해서 심리상담이 이뤄졌다. 중앙재난대책본부가 집계한 부상자가 196명인 점을 고려하면, 부상자 대부분(98.5%)이 심리상담을 받은 셈이다. 부상자 한 명당 2~3회 정도 상담이 진행됐다.
반면 부상자보다 월등히 많은 참사 목격자와 구조에 참여한 이들은 그 대상이 명확히 특정되지 않고 있다. 그런데도 목격자 심리상담 건수가 전체의 30%를 넘는 상황은, 이들을 더 찾아내려는 정부 노력이 왜 필요한지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장현아 대전대 교수(아동교육상담학)는 “트라우마 반응은 지연돼서 나타난다. 정부뿐 아니라 대학·직장 등 여러 기관도 기간에 구애 없이 심리상담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다. 연대나 지지가 중요한 만큼 생존자들이 고립되지 않도록 주변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심리상담을 권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했다.
보건복지부는 여러 이유로 상담을 거절한 이들에게도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한 달에 한 번 심리상담을 권유하는 문자를 재발송하고 있다. 복지부 정신건강관리과는 “스팸 문자로 여기는 분들도 있고, 말하기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다”며 개입에 한계가 있다고 했다. 백종우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장(경희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초기에 당사자가 상담을 거절했다고 해도 현 상태는 알 수 없기에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연락을 해야 한다. 반별 모임 등 유가족 및 생존자들이 원하는 방식의 심리상담 방식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태원 참사로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엔 24시간 전화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정신건강위기 상담전화 1577-0199.
곽진산 기자 kjs@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빨래 못하고 있는데…강추위 언제 풀려요?
- “연금은 낸 만큼 돌려받는 저금 아니다…보험이다”
- 50년 vs 5년…기준도 균형도 없는 윤석열식 사면
- [단독] 검찰, ‘북한 선원 북송’ 서훈 전 원장 첫 조사
- 삽 빌리러 온 한국인 관광객들과 제육볶음…잊지 못할 크리스마스
- ‘재벌집’ 송중기 “좋은 만남 중”…‘영국인 열애설’에 교제사실만 확인
- 진양철 바짓가랑이 붙잡던 재벌집 고명딸…‘지옥’의 그 사람?
- 43% ‘사표’ 만든 선거제…“국민 대표성 강화할 제도개혁 결단을”
- 윤 대통령 지지율 41.2%…2주 연속 상승 [리얼미터]
- 이태원 목격자이자 생존자, ‘두 팔 사라지는 악몽’ 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