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컵 ‘쏙’, 재활용 ‘쑥’… 지구 지키는 성동 ‘으쓱’[현장 행정]

장진복 2022. 12. 26. 05: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19일 서울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 설치된 크리스마스트리에 '지속가능도시 ESG 성동'이라고 새겨진 패널이 걸렸다.

이날은 ESG 실천 공모사업의 지난 1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단체 간 소통하는 성과보고회가 열렸다.

구는 올해 초 '2022년 성동형 ESG 정책 종합계획'을 세우고 ESG 실천 사업 공모를 추진해 21개 단체를 선정했다.

이어 지난 3월 '지속가능도시 ESG 성동 선포식'을 개최해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달까지 ESG 실천 사업들을 이어 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실천 빛낸 정원오 구청장
ESG 실천 사업 성과보고회
올해 21개 단체 눈부신 활동
구청 카페에 다회용컵 도입
우유팩 재활용 등 사업 눈길
지난 19일 서울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열린 ‘지속가능도시, ESG 성동’ 성과보고회에서 정원오(뒷줄 오른쪽 세 번째) 구청장과 ESG 실천 꿈나무위원회 ‘으쓱단’ 어린이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성동구 제공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동구가 서울, 전국에서 앞장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실천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정원오 성동구청장)

지난 19일 서울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 설치된 크리스마스트리에 ‘지속가능도시 ESG 성동’이라고 새겨진 패널이 걸렸다. 이날은 ESG 실천 공모사업의 지난 1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단체 간 소통하는 성과보고회가 열렸다.

구는 올해 초 ‘2022년 성동형 ESG 정책 종합계획’을 세우고 ESG 실천 사업 공모를 추진해 21개 단체를 선정했다. 이어 지난 3월 ‘지속가능도시 ESG 성동 선포식’을 개최해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달까지 ESG 실천 사업들을 이어 갔다.

대강당 한쪽에는 공모단체별로 진행한 사업 내용을 소개하는 전시부스가 마련됐다. 정 구청장은 행사 전후 각 부스를 꼼꼼하게 둘러봤다. 특히 ESG 실천 꿈나무위원회 ‘으쓱단’의 부스에는 어린이들이 각자 실천한 ESG 활동을 적은 ‘나의 으쓱 일지’가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어린이들은 삐뚤삐뚤한 글씨로 “종이를 다 쓰고 뒤에 또 썼어요”, “비닐 가방 대신 종이 가방을 샀어요”라고 소개했다. 보드게임 부루마블을 본떠 만든 ‘ESG 마블’도 주목받았다.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9개 공모단체의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정 구청장은 “한 사업, 한 사업 소중하지 않은 사업이 없었다”며 “구가 ESG 분야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주민 참여 활성화를 위해 공모를 추진해 빛나는 성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ESG 공모사업이자 성동구청 1층 서울숲카페에 도입한 다회용컵 공유서비스는 일회용컵 사용을 대폭 줄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숲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해 다회용컵으로 마신 뒤 구청에 설치된 반납함에 반납하는 방식이다. 다회용컵은 전문업체에서 수거해 6단계의 세척과 살균·소독의 과정을 거쳐 다시 카페에 공급한다.

성동패션봉제인연합회는 봉제사업체에서 사용되는 칼, 바늘, 가위 등 무분별하게 버려지던 특수폐기물을 수거할 수 있도록 특수폐기물 수거함을 제작·전달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이로써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는 물론 봉제종사자 안전도 확보했다.

어바웃엠은 지역 내 거점 6곳에 ‘내일을 그린(GREEN) 스토어’를 운영해 우유팩을 모아 제작한 화장지를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에 기부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자원순환 거점에서 우유팩 10장을 모아 오면 쓰레기봉투(10ℓ) 1장으로 교환해 준다. 우유팩 수거에 5000여명의 주민이 참여해 우유팩을 재활용 화장지 500롤로 제작했고 공모단체에서 기증한 700롤을 포함해 총 1200롤을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에 기부했다.

정 구청장은 “올해 처음 시작한 ESG 실천 사업을 알차게 추진한 덕분에 지속가능도시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내년에도 구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활동에 ESG 가치를 녹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