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가 왔다"…안전진단 속도내는 노후 아파트 단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에서 재건축 안전진단 첫 관문인 '현지 조사'(예비 안전진단)를 통과한 노후 아파트 단지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
비교적 장애물이 낮은 예비 안전진단을 통과한 뒤 규제 완화 방안이 시행되는 대로 정밀안전진단 절차를 밟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강북의 경우 지난 9월 강북구 번동 번동주공1단지가 예비 안전진단을 통과한 데 이어 최근 번동주공4단지가 '정밀안전진단 필요' 판정을 받으며 본격적인 재건축 절차에 들어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계주공, 미뤄온 정밀진단 추진
규제완화 기대에 재건축 잰걸음
서울에서 재건축 안전진단 첫 관문인 ‘현지 조사’(예비 안전진단)를 통과한 노후 아파트 단지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 비교적 장애물이 낮은 예비 안전진단을 통과한 뒤 규제 완화 방안이 시행되는 대로 정밀안전진단 절차를 밟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 양재동 양재우성 재건축 추진 준비위원회는 최근 서초구로부터 예비 안전진단 통과 통보를 받았다. 경부고속도로 서초 나들목(IC) 인근에 있는 이 아파트는 지상 최고 11층, 11개 동, 848가구 규모다. 1991년 준공돼 재건축 가능 연한(30년)을 넘긴 단지다. 강북의 경우 지난 9월 강북구 번동 번동주공1단지가 예비 안전진단을 통과한 데 이어 최근 번동주공4단지가 ‘정밀안전진단 필요’ 판정을 받으며 본격적인 재건축 절차에 들어갔다.
안전진단은 예비 안전진단→1차 정밀안전진단→적정성 검토(2차 정밀안전진단) 순으로 진행된다. 2차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해야 정비계획 수립과 조합 설립 등이 가능하다. 정부는 민간 재건축 사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다음달부터 정밀안전진단 문턱을 대폭 낮출 예정이다.
안전진단 기준이 완화되면서 서둘러 예비 안전진단을 신청하는 아파트도 늘고 있다. 금천구 독산동 독산주공14단지와 동대문구 전농동 전농우성은 최근 각 구청에 예비 안전진단 신청서를 냈다.
그동안 미뤄온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하는 아파트도 속속 나오고 있다. 강동구는 명일동 한양의 정말안전진단 용역을 발주했다. 도봉구 창동 창동주공2·4단지와 노원구 상계동 상계주공13단지도 정밀안전진단 신청을 위한 주민 동의서를 걷고 있다. 창동 A공인 관계자는 “추진위에서 내년 초에는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하기 위해 동의서 접수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국인 몰려들자 판매대 '텅텅'…한·일 감기약 싹쓸이한 까닭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 148만원짜리 패딩 '완판'…한파에도 불티나게 팔린다
- "우리 회사 어쩌나" 판교 '발칵'…유례없는 단속 초읽기 [곽용희의 인사노무노트]
- 공짜로 얻어서 돈 받고 판다…당근마켓 달군 '의외의 물건'
- "맛없는 밥 더는 못 먹겠다"…공공기관 '급식 참사'
- '100억 남기고 사망?' 가짜뉴스에…백종원 "잘 있다" 일축
- '3번째 마약' 에이미 징역 3년…"감금된 상태로 투여" 주장
- [공식] '김무열♥' 윤승아 임신, 결혼 7년 만에 부모 된다
- "함께 하룻밤 더"…'축구황제' 펠레, 결국 병원서 크리스마스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