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AFC가입…푸틴 대통령, UEFA에 선전포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 축구, 亞 가입푸틴, 유럽축구연맹(UEFA)에 선전포고.'
이탈리아 매체 '비르질리오 스포르트'는 25일(이하 한국시간)는 UEFA를 떠나 아시아축구연맹(AFC) 가입을 추진 중인 러시아를 언급하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서부터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언급했다.
전날 러시아 '타스 통신', 'RT' 등 다수 매체는 '러시아축구협회가 UEFA를 떠나 AFC에 가입하는 것을 검토, 이르면 오는 27일 결정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김용일기자] ‘러시아 축구, 亞 가입…푸틴, 유럽축구연맹(UEFA)에 선전포고.’
이탈리아 매체 ‘비르질리오 스포르트’는 25일(이하 한국시간)는 UEFA를 떠나 아시아축구연맹(AFC) 가입을 추진 중인 러시아를 언급하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서부터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언급했다.
러시아축구협회는 올 2월 자국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와 맞물려 국제축구연맹(FIFA)으로부터 월드컵 예선을 비롯해 국제대회 참가 금지 조치를 당하며 퇴출당했다. UEFA도 FIFA 기조에 맞춰 2024년 유럽선수권대회 참가 자격 박탈 등을 시행했다.
전날 러시아 ‘타스 통신’, ‘RT’ 등 다수 매체는 ‘러시아축구협회가 UEFA를 떠나 AFC에 가입하는 것을 검토, 이르면 오는 27일 결정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알렉산더 듀코프 러시아축구협회 회장은 “우리는 유럽 대회에 나갈 여건이 되지 않는다. 국제 대회에 나갈 수 있다면 다른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AFC는 우리를 받아줄 수 있으며 선수들이 국제대회에 참가할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축구협회와 AFC가 사전에 교감을 나눴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러시아 축구의 AFC 가입은 최근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전쟁 여파에 따른) 러시아와 벨라루스 징계를 존중하면서 이 나라 선수가 아시아 대회에 나올 수 있게 하겠다’고 언급한 것과 궤를 같이한다. AFC 가입은 OCA에도 추진력을 안길 수 있다. 아시아엔 한국과 일본, 호주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곤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뭇매를 맞은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지 않는 ‘친러 국가’가 많다.
‘비르질리오 스포르트’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은 스포츠 세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러시아 선수는 주요 대회에서 제외됐고, 카타르 월드컵에도 참가하지 못했다’며 ‘푸틴 대통령은 아시아에 도움을 요청하는 메시지를 분명히 보냈다. 일부 (아시아) 국가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반대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매체는 UEFA가 러시아 시장을 잃고 싶어 하지 않는 점도 꼽았다. 러시아축구협회도 UEFA 탈퇴에 대해 우려가 컸는데, 현재는 기조가 달라졌다고 설명했다. 푸틴 대통령부터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사실상 UEFA를 압박하는 모양새다.
kyi0486@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대 인현왕후' 김민정, 10살 연하 남편과의 러브스토리 공개('마이웨이')
- 순양家 무너뜨린 송중기, 윤현우에 피습 "나를 죽인 건 나였다"(재벌집 막내아들)[종합]
- '결혼' 박수홍 "파리 가자며 견뎠는데 정말 에펠탑서 웨딩촬영, 꿈만 같았다"(편스토랑)
- 이동국 子 시안, 키즈 골프 대회 우승…벌써부터 남다른 운동 DNA
- 안영미 "잠자리 잘 맞는 사람, 단 한 명도 없었다" 19금 고백('셀럽파이브')
- 윤아, 데뷔 후 이런 모습 처음이야..브라톱 입고 러블리 꽃미소
- [포토]'SSG전 앞둔 한화 최원호 감독'
- 전북도체육회, 전국생활체육대축전 등 이달에도 체육행사 풍성하게 진행
- 완주 웰니스축제, 첫날부터 성황...건강과 힐링이 주는 행복의 가치 일깨워
- 전주시, ‘2023 아동정책참여단 발대식’ 개최...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의견 제안 등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