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자영업자의 든든한 후원자 대구은행 어깨동무지원센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DGB대구은행에서 운영하는 어깨동무종합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가 지역 소상공인의 든든한 후원자로 자리 잡고 있다.
어깨동무종합지원센터는 코로나19으로 어려움에 부닥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전담 기구로 2021년 5월 문을 열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9월 대구를 방문해 어깨동무라운지 개소식에 참석, 어깨동무지원센터를 비롯한 대구은행의 지역 내 취약층에 대한 지원 노력을 격려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량 강화 교육도 시행…라이브 커머스 등 비대면 마케팅 진행
DGB대구은행에서 운영하는 어깨동무종합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가 지역 소상공인의 든든한 후원자로 자리 잡고 있다.
어깨동무종합지원센터는 코로나19으로 어려움에 부닥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전담 기구로 2021년 5월 문을 열었다. 이후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경영 상담과 컨설팅, 역량 강화 교육, 비대면 판로개척 등을 진행했다.
1년 7개월 동안 1천 건 이상의 경영 컨설팅을 제공했고, 지역 명소로 육성하는 '백년가게'로 10곳이 선정되도록 도왔으며, 소셜미디어(SNS)를 활용한 비대면 마케팅 활성화를 지원했다.
지원센터는 지금까지 업종·분야별로 1300여 건의 경영 컨설팅을 했다. 소상공인 자금 애로 해결을 위한 금융상담, 창업·상권분석·사업 타당성·마케팅 분야 컨설팅 등을 진행했다.
대구 수성동 본점 D-플렉스(PLEX)에 위치한 지원센터에는 전문 컨설턴트와 금융 상담 인력이 상주하면서 예비창업자와 기존 사업자 등에게 창업·운영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지원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백년가게' 모집 사업에 대구·경북 지역 업체를 후원한다.
백년가게는 업력 30년 이상인 소상인과 소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지원센터는 이런 조건에 해당하는 지역 업체를 발굴해 신청업체 역량 기술서 작성 컨설팅을 했다. 컨설팅 지원에 힘입어 2021년 5개 사, 올해 5개 사 등 총 10개 사가 백년가게에 선정됐다. 백년가게는 사업장 환경을 개선하고 온라인 판로 지원 및 마케팅 지원 등을 받는다.
컨설팅 지원을 받아 백년가게로 선정된 대구 수성구 소재 '브레드바바'(제빵)는 올해 6월 '대구광역시 명장'에 선발됐다. 이후 가게를 찾는 고객이 늘고 매출도 덩달아 늘었다. 김항수 브레드바바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위축됐으나 백년가게 선정 후 소비자 믿음이 커졌음을 느낀다"며 "지역을 대표하는 베이커리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북구의 유성모터스는 컨설팅을 받고 자동차정비소 중 지역 최초로 백년가게에 선정됐다. 권병삼 유성모터스 대표는 "이런 제도가 있는지 몰랐는데 어깨동무지원센터에서 알려주고 컨설팅까지 해줘 선정될 수 있었다"며 "오래가는 가게가 되게끔 힘쓰겠다"고 말했다.
지원센터는 소상공인·자영업자 교육생을 모집해 역량 강화 교육을 한다. 성공사례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지난해 8회, 올해 10회 교육 행사를 했다. 약 900명의 교육생이 참석했다.
센터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비대면 판로개척 등 마케팅 홍보도 지원한다. 대구 서구의 '푸른회 식당'(요식업)은 비대면 판로 개척의 하나로 지난 10월 라이브 커머스를 지원받았다. 20여 분 만에 2천300만 원 이상의 매출 성과를 올렸다. 지금까지 3차례에 걸쳐 총 45개 사를 대상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시행해 1억 원 이상의 매출액을 올렸고, 시청자 수 25만 명에 달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9월 대구를 방문해 어깨동무라운지 개소식에 참석, 어깨동무지원센터를 비롯한 대구은행의 지역 내 취약층에 대한 지원 노력을 격려했다. 김재봉 센터장은 "앞으로도 지역경제의 실핏줄인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판매 및 창업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길홍기자 slize@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남 중식당이 `中 비밀 경찰서`였나…`의혹의 그 곳` 다음주 폐업
- 대구 성인 무도장 화재 3명 사상…경찰, 불 붙은 채 도주한 남성 추적
- 혼자 사는 지적장애 여성에 몹쓸 짓…낮에, 밤에 따로따로 범행한 남성들 징역형
- 8세 아들 찌르고 감금 성폭행 시도한 前 남친…구속기소
- ‘청담동 술자리’ 제보자, ‘핵폭탄급’ 발언…“이재명 팔고 ‘진보팔이’ 하지 말라”
- [트럼프 2기 시동] `행정부 충성파로 신속 구성한다"
-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13곳 적발… 중기부 "매월 현장조사"
- 공수 뒤바뀐 여야… 국힘, 1심 선고 앞두고 `이재명 때리기` 집중
- `이사회 2.0` 도입 제시… 최태원 "사후성·평가로 역할 확대"
- 몬스테라 분갈이 네이버에 검색하니 요약에 출처까지… "`AI 브리핑` 검색 길잡이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