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록콜록"...내가 심부전이라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부전은 심장 기능이 떨어져 우리 몸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병이다.
심부전 원인은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심장의 선천적 결함부터 폐 질환, 비만, 당뇨병, 수면 무호흡까지 다양하다.
또 잔기침을 자주 한다면 폐에서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이 역류 중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될 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심장이 몸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면 심장의 근육량이 늘거나 크기가 커져 더 빨리 뛰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부전은 심장 기능이 떨어져 우리 몸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병이다. 심부전 원인은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심장의 선천적 결함부터 폐 질환, 비만, 당뇨병, 수면 무호흡까지 다양하다. 특히 심부전 증상 중 다른 병으로 오인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는 것들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미국 건강매체 '웹엠디(WebMD)'가 일반인이 주의 깊게 봐야 할 평범한 징후를 소개했다.
1. 피로와 빈혈
심부전을 겪고 있다면 팔과 다리에 힘이 안 들어갈 수 있다. 혈액 공급이 어려워지면 뇌는 팔과 다리 등 근육으로부터 자신이 필요한 혈액을 먼저 가져가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상적인 일들에도 쉽게 피곤함을 느낄 수도 있으며 빈혈을 겪기도 한다.
2. 호흡곤란과 잔기침
호흡 곤란은 보통 심부전의 첫 증상으로 나타난다. 운동 후에 호흡 곤란이 오는 것이 흔하나 증상이 심해지면 가만히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잘 때에도 숨이 차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잔기침을 자주 한다면 폐에서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이 역류 중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될 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4. 메스꺼움과 포만감
소화기관이 충분한 혈액과 산소를 얻지 못하면 갑자기 메스꺼움이나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식욕 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몸은 붓고 체중도 늘어난다면 심부전일 가능성이 높다.
5. 빈맥과 혼란
심장이 몸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면 심장의 근육량이 늘거나 크기가 커져 더 빨리 뛰게 된다. 또 몸에 혈액이 부족하면 눈에 들어오는 모든 것이 혼란스럽거나 느릿느릿해 보일 수 있다.
심부전을 예방하려면 저나트륨 식단과 규칙적인 식사,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이미 심부전이 발병했을 때도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심장은 신체의 가장 중요한 부위인 만큼 문제가 있다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요즘 배추찜이 뜨는 이유, 아침에 먹는 양배추는? - 코메디닷컴
- 갱년기 '치매' 위험, ‘이 음식’으로 예방 가능? - 코메디닷컴
- 고기 실컷 먹고 밥, 면 추가... 내 몸에 어떤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약 없이도 혈당 낮출 수 있는 방법 5 - 코메디닷컴
- 중년 여성의 혈관병 위험, ‘이 음식’이 낮춘다 - 코메디닷컴
- 살 뺄 땐 밥 먹지 마라?...건강 속설 진위 5 - 코메디닷컴
- 대충 김치에 밥만 먹다가.. 갱년기 몸에 어떤 변화가? - 코메디닷컴
- 항암 후 무조건 탈모?.... 머리 '다시' 자란 서정희는? - 코메디닷컴
- 요즘 무에 무슨 일이? 체중 감량에 좋은 이유 - 코메디닷컴
- 불면증에 '탁월'... 수면을 유도하는 음식 5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