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하 50도 북극발 한파…원인은 극소용돌이 하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미국에 영하 50도가 넘는 기록적인 한파가 닥친 가운데, 전문가들은 혹한의 원인을 '극소용돌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미국에 강력한 한파가 닥친 이유는 북극 주변을 맴도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 덩어리인 '극소용돌이'가 미 대륙으로 남하했기 때문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미국에 영하 50도가 넘는 기록적인 한파가 닥친 가운데, 전문가들은 혹한의 원인을 '극소용돌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는 최근 북극에서 내려온 차갑고 건조한 대기가 미 대륙까지 내려오면서 전날 체감기온이 시카고 영하 53도, 테네시주 멤피스 영하 54도 등으로 급강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한파는 눈보라를 동반할 것으로 예상돼 크리스마스에 신년까지 이어지는 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항공편 결항이 잇따르는 등 대란이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 강력한 한파가 닥친 이유는 북극 주변을 맴도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 덩어리인 '극소용돌이'가 미 대륙으로 남하했기 때문입니다.
북극 극소용돌이는 북극에 햇빛이 거의 도달하지 않는 겨울철에 가장 강해지고 차가워집니다.
극소용돌이는 일반적으로 대류권 상층부에서 부는 강한 편서풍인 제트기류에 갇혀 남하하지 못하고 북극 주변에 머무는데, 제트기류가 약화해 아래로 늘어지면 제트기류를 따라 극소용돌이가 함께 경로를 이탈해 남하하면서 미 대륙 등에 혹한이 닥치게 됩니다.
이처럼 북극에 있어야 할 극소용돌이의 이동이 가속화할 경우 극소용돌이의 차가운 공기에 노출된 지역에서는 몇 시간 안에 기온이 수십 도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상기후 현상은 극소용돌이가 제자리로 돌아가 안정을 찾을 때까지 이어져 최대 수 주 동안 이어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했습니다.
다만, 이러한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 과학계에서 일치된 의견은 아직 도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미 위스콘신대 기후과학자 스티브 바브러스 박사는 지난 2012년 북극의 온난화가 극소용돌이의 경로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제시하긴 했지만 "여전히 상황은 모호하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매사추세츠 렉싱턴의 대기환경연구소 유다 코언 박사는 따뜻한 환경에서 크고 강한 대기파가 형성되는데 북극의 온난화로 제트기류 파동이 일반적인 조건에서보다 더 큰 폭으로 물결치게 됐고 이것이 극소용돌이에도 연쇄적으로 영향을 줬다는 내용의 논문을 올해 발표했습니다.
다만 영국 엑서터 대학 연구원들은 지난 2020년 네이처 기후변화 저널에 게재한 논문에서 1990~2000년대에 관측된 차가운 극단과 제트기류 파형 등 기후 관련 측정값의 단기 추세가 지난 10년간 일관적이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또, 영국 레딩 대학의 테드 셰퍼드는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제트기류와 극소용돌이를 교란하는 북극 기단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또다른 가설을 제기하는 등 북극의 온난화와 제트기류 사이 상관관계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여전한 상황입니다.
(사진=AP, 연합뉴스)
권란 기자jii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상벽 피해자 측 “만취해서 들이댔다니…거짓말 제발 그만”
- 노로바이러스 환자 한 달 새 2배…“변기 뚜껑 닫고 물 내려야”
- 정신과 약 먹이고 물고문…'반려견 18마리 살해' 공기업 남편 사건 전말
- 일주일에 40억씩 번 보이스피싱 조직, 창립자는 전직 '경찰'이었다
- 김신영 “금전 협박 받았다” 고소…가해 여성 검찰 송치
- 오은영 “아동성추행 방임자라니…참담하다”
- “얼굴·혀 검게 변해”…중국 코로나 변종 우려 확산
- “내 아이 찾아내!”…공항에서 난동 부린 엄마, 아이는 어디에?
- “엄마, 일주일만 슬퍼해줘” 학교폭력에 극단 선택한 아들, 가해자들은 감형
- 꽁초 가득한 젖병 문 아기…담뱃갑 그림, 더 강력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