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김경수 연말 특별사면 대상 포함…김경수 복권없는 형 면제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올 연말 단행될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됐다.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는 23일 오전 10시부터 법무부 과천청사에서 회의를 열어 오후 4시 20분까지 약 6시간20분 동안 연말 특별사면 대상자를 심사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석방 일시는 오는 28일 0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사면과 복권 명단에 포함된 반면, 김 전 지사는 복권 없는 사면 대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올 연말 단행될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됐다.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는 23일 오전 10시부터 법무부 과천청사에서 회의를 열어 오후 4시 20분까지 약 6시간20분 동안 연말 특별사면 대상자를 심사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날 심사위에서 결정된 사면·복권 명단을 조만간 사면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27일 국무회의를 주재해 명단을 확정한 뒤 28일 자로 사면을 단행할 전망이다. 석방 일시는 오는 28일 0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사면과 복권 명단에 포함된 반면, 김 전 지사는 복권 없는 사면 대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김 전 지사 측이 가석방 불원서를 제출한 점이 변수가 된다. 김 전 지사 부인 김정순씨는 지난 13일 “(남편이) 현재 논의 중인 특별사면에 대해서도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들러리가 되는 끼워넣기 사면, 구색 맞추기 사면을 단호히 거부한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은 횡령과 뇌물 등 혐의로 2020년 10월 대법원에서 징역 17년을 확정 판결받았으며 현재 건강상 이유로 형 집행이 정지된 상태다. 사면이 최종 확정되면 약 15년 남은 형기가 면제된다.
김 전 지사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지난해 7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 형이 확정돼 복역 중이다. 내년 5월 형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김 전 지사는 잔여 형만 면제되는 만큼 2028년 5월까지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사면심사위에는 위원장 자격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이노공 법무부 차관, 신자용 검찰국장, 김선화 대검 공판송무부장 등 당연직 4명과 교수·변호사 등 외부 위원 5명 등 9명이 참석했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원도 신청사 부지' 춘천시 고은리 일대에 '행정복합타운' 조성한다
- 춘천 죽림동 49층 주상복합신축 교통영향평가 또 '보완' 결정
- [부동산] 내년 다주택 취득·양도·중과세 대폭 완화, 주택담보대출도 허용
-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가닥… 재감염률 증가·‘BN.1 변이’ 확산 변수
- 6명이 300인분 조리…“급식종사자 대부분 근골격계 환자”
- 54년 역사 춘천 대원당 확장이전 “동네빵집과 공생 나설 것”
- 강원외고·민사고 2023학년도 신입생 지원율 전년비 반등
- ‘간첩 누명’ 납북귀환어부 11명 재심에서 전원 무죄
- 전어 수만마리 떼죽음…고성 송지호에 무슨일이?
- 용산 대통령실 대국민 소통방식 바꾸나?… 언론 접촉면 축소 대변인 브리핑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