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1월 반도체 장비 수입 전년比 40% 급감…"美규제 직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대중(對中) 반도체 수출 규제로 중국의 반도체 제조장비 수입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40% 급감했다.
미국의 수출 규제는 한국과 일본 등의 대중 반도체 제조장비 수출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이 지난달 미국에서 수입한 반도체 제조장비는 3억 4900만달러어치로 1년 전과 비교해 반토막이 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뿐 아니라 한국·일본 등에서도 수입액 급감
11월 韓장비수입 2.3억달러…규제 직전 9월 대비 반토막
"美상무부 10월초 발표한 수출규제, 즉각 영향 끼쳐"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의 대중(對中) 반도체 수출 규제로 중국의 반도체 제조장비 수입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40% 급감했다. 미국의 수출 규제는 한국과 일본 등의 대중 반도체 제조장비 수출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중국 세관 통계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중국이 지난달 구입한 반도체 제조장비는 수입액 기준 23억달러(약 2조 9500억원)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대비 40% 줄어든 규모로, 2020년 5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WSJ은 “작년 6월 40억달러(약 5조 1200억원)로 정점을 찍은 뒤 수입액이 급격히 줄었다”고 설명했다.
미 정부가 올해 대중 반도체 수출 규제를 강화한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미 상무부는 지난 10월 7일 중국 반도체 생산기업에 첨단 반도체 제조장비나 설계 소프트를 판매할 경우, 또 슈퍼컴퓨터와 인공지능(AI)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수출할 경우 수출관리법에 따른 규제를 개정해 허가(라이선스)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반도체 관련 핵심 인력 등도 규제 대상에 포함됐다.
사실상 허가를 내주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규제 발표 당시 미 상무부는 “미국 기술이 중국의 군사 및 감시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정부는 또 다른 국가에서 미국 기술을 사용해 생산하는 경우에도 해당 제품을 중국에 판매하지 못하도록 금지했다. 이에 따라 중국이 한국, 일본, 네덜란드 등으로부터 수입하는 반도체 역시 미 정부의 규제 이후 크게 줄었다고 WSJ는 전했다.
중국이 지난달 미국에서 수입한 반도체 제조장비는 3억 4900만달러어치로 1년 전과 비교해 반토막이 났다. 규제 발표 전달인 9월보다는 30% 줄어든 규모다. 같은 기간 일본에서 수입한 반도체 제조장비는 6억 8700만달러어치로 40% 감소했고,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50% 줄어든 2억 2700만달러를 기록했다.
WSJ은 “미국의 규제가 즉각적인 영향을 끼친 것을 보여준다. 또 동맹국들의 협조가 규제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시사한다”면서 “미국의 수출 규제가 중국의 첨단기술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겠지만, 미 기업들의 매출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 램리서치,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KLA 등은 미 규제 발표 이후 내년 매출 전망을 하향조정했다.
한편 중국은 미국의 반도체 규제가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성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최근 세계무역기구(WTO)에 소송을 제기했다.
방성훈 (ba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km 가는데 1시간”…폭설에 버스 미끄러지고 지붕 내려앉아
- 임은정이 차장검사에 들었다는 말, "국민들이 뭘 알아!"
- 흉기들고 찾아온 전남친… 8세 아들 살해하고 성폭행 시도까지
- 원희룡 "건설 노조 횡령, 빙산의 일각"
- 스페인서 3.4조원 복권 추첨…지난달 美 파워볼 당첨금 넘어
- 4세 여아, 팔꿈치 수술 뒤 돌연사… 부모 “아이 몸 이미 창백했다”
- 방송인 이상벽, 추행 기소유예 "언급하고 싶지 않아"
- '결혼지옥' 오은영 "의붓父 지적 편집돼…아동 성추행 방임 의혹 참담"[전문]
- “저 아시죠?” 수화기 너머 낯익은 목소리… 천사가 찾아왔다
- [누구템]'인간 디올' 지수의 新명품 패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