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영상도 짧게'… 네이버·카카오 숏폼 도입 확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판매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라이브 커머스처럼 온라인에서 영상을 통해 상품을 소개·판매하는 흐름이 확산 중이다.
이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자 제공 중인 쇼핑 관련 영상 서비스들에서 짧은 영상(숏폼)을 도입하며 대응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9월부터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쇼핑라이브'에서 2분 이내 분량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모아 제공하는 '숏클립'을 베타로 운영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판매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라이브 커머스처럼 온라인에서 영상을 통해 상품을 소개·판매하는 흐름이 확산 중이다. 이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자 제공 중인 쇼핑 관련 영상 서비스들에서 짧은 영상(숏폼)을 도입하며 대응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9월부터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쇼핑라이브'에서 2분 이내 분량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모아 제공하는 '숏클립'을 베타로 운영하고 있다. 판매자에겐 관련 도구 모음(툴)을 지원한다.
판매자는 직접 만든 영상을 등록하고 판매 중인 상품을 연동하거나 관련된 콘텐츠를 연결할 수 있다. 라이브(실시간 방송)를 진행하지 않아도 독립된 숏폼 콘텐츠를 올릴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 11월 숏클립 거래액은 10월 대비 약 70% 늘었다. 이중 뷰티팁, 패션스타일링, 푸드(음식) 레시피, 펫(동물) 관련 콘텐츠가 인기인 것으로 전해진다.
네이버 측은 "'숏클립' 서비스가 활성화하면서 소상공인진흥공단과 함께 하는 '숏클립 화법스쿨'과 같은 관련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며 "라이브 경험은 없지만 '숏클립'은 자주 올리는 판매자들이 생겨나고 있고 라이브 전 예고나 라이브 후 추가 매출을 위해 운영하는 판매자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도 메신저 카카오톡 '쇼핑하기'에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단 여기서 주로 볼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콘텐츠는 1시간 분량이다.
짤막한 영상은 카카오가 인수한 라이브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의 '그립' 앱에서 '패션 쇼츠'를 통해 제공 중이다. 의류 등 패션 상품 판매자가 짧은 영상을 만들어서 다시보기(VOD)로 올리면 이를 '그립' 홈 화면에서 볼 수 있게 하는 형태다.
그립컴퍼니 측은 "내년에 숏폼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숏폼 기능을 통해 이용자에겐 쇼핑의 재미를 제공하고 판매자에겐 라이브 시간 외에도 매출을 발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짧은 분량의 영상 소비가 늘면서 이런 시도들은 젊은 세대를 포섭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되고 있다. 유병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는 "Z세대로 일컬어지는 젊은 세대에서 긴 템포보단 짧은 영상을 선호하는 패턴이 엿보이고 쇼핑의 경우 상품 정보만 간략하게 전달하면 되기 때문에 여러 시도가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또한 "전자제품처럼 구매할 때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상품보다 간단하게 살 수 있는 저관여 상품(구매 전 정보 탐색 과정이 짧은 상품, 습관적으로 소비하고 가격대가 낮은 특징)과 숏폼이 결합하기 좋은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인들이 직접 한다"…파주 광탄 전통시장, '라이브커머스' 성료
- e커머스 업계, 연말 프로모션 진행…타임딜, 라이브방송 등 할인 혜택 제공
- '당나귀귀' 김우리, 스타일리스트→소셜커머스 운영…연매출 100억
- '선물하기' 시장서 장악력 높이는 이커머스업계
- 롯데홈쇼핑 가상인간 '루시',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로 데뷔
- '성매매 의혹' 최민환, 강남집 38억에 팔아…차익 '어마어마'
- 전 여친 때려 숨지게 한 '거제 교제폭력' 20대男, 12년형 선고
- 코오롱, 3분기 영업손실 166억...적자전환
- 영동군서 50대 남녀 숨진 채 발견…여성은 복부 자상
- 반도체 팹리스 파두, 3분기 매출 100억 영업손실 305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