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줍줍]제주항공 빚 보증 또 연장한 AK홀딩스
AK홀딩스, 삼기, HDC랩스, 티엘비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 공시PICK은 자회사 빚 보증기간을 연장한 AK홀딩스와 물적분할 자회사 주식을 현물배당하기로 한 삼기, 그 밖에 HDC랩스, 티엘비의 공시 내용을 모아봤어요.
올 들어 3번째 연장…제주항공 향한 기약없는 기다림
AK홀딩스가 자회사 제주항공이 금융기관에서 빌린 돈에 대한 보증을 또 연장했어요. 지난해 12월부터 1년간 제주항공이 한국산업은행에서 차입한 382억원에 대해 보증한 기간을 더 늘리기로 한 건데요. 이번에도 회사가 보증하는 금액은 제주항공 채무금액을 넘어선 458억원(보증률 120%). 자기자본의 3.81%에 해당해요. 채무보증기간은 오는 28일부터 1년간이에요.
AK홀딩스는 앞서 지난 9월 24일과 이달 2일에도 제주항공의 기존 채무 연장에 대해 보증에 나섰어요. 회사가 한국수출입은행에 제주항공의 차입을 연장하기 위해 보증한 금액은 올해에만 1050억원.
AK홀딩스가 그간 제주항공 빚보증을 해준 횟수는 총 11회에 달하는데요. 코로나19가 터진 2020년 4회, 이듬해 기존 채무 연장에 대한 보증 2회를 포함해 4회, 올해 보증 연장 3회 등이에요. 이로써 제주항공에 대한 AK홀딩스의 채무보증 총 잔액은 3616억원으로 불어난 상태예요. 전체 자회사에 대한 채무보증 잔액의 99%가 제주항공에 대한 채무보증이에요.
제주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한 2020년 순손실 규모가 3065억원에 달한 이후 이듬해 2723억원, 올해 3분기 누적 1898억원 순손실을 이어가며 적자에 시달리고 있어요. 3년이 채 안 되는 이 기간에만 누적 순손실이 7686억원에 이른 것이죠.
회사는 그간 유상증자로 자본금을 늘리면서 가까스로 자본잠식을 면했어요. 이 과정에서 애경그룹 지주회사이자 제주항공 모회사인 AK홀딩스가 유상증자에 참여하며 힘을 보태고 있어요. ▷관련기사: [공시줍줍]제주항공 유증참여하는 AK홀딩스…'교환사채'가 관건
여기에 제주항공 신용만으로는 대출이 어려워 AK홀딩스가 채무보증에 나서 지원을 계속하고 있어요. 물론 제주항공이 채무불이행 상태가 되면 AK홀딩스가 대신 돈을 갚아야 하는데요. 즉 자회사인 제주항공의 부실이 모회사인 AK홀딩스에 옮겨갈 수 있다는 얘기.
문제는 항공수요 회복 속도가 예상만큼 빠르지는 않다는 점이에요.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 8월 제주항공 국제선 승객 수는 11만2207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9월에는 전달 대비 24.7% 줄어든 8만4543명에 그쳤어요. 리오프닝 초기 국면을 감안하면 예상보다 부진한 수치라는 게 시장의 평가예요. 이번 4분기는 순익은 물론 연간 실적 추정치 역시 모두 마이너스(-)이고요.
AK홀딩스 주주라면 제주항공 부실이 AK홀딩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제대로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실제 AK홀딩스는 올해 3분기 분기보고서에서 제주항공과 그 종속기업의 기업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고 분석했는데요. 제주항공이 영업활동을 통해 부채를 상환하지 못할 수 있고, 그 영향이 AK홀딩스에 미칠 수 있지만 이러한 상황을 현재의 재무제표에는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했기 때문.
제주항공과 그 종속기업의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에 유의적 의문을 초래합니다. (중략) 제주항공과 그 종속기업의 자산과 부채를 정상적인 영업활동 과정을 통해 장부금액으로 회수하거나 상환하지 못할 수 있고, 연결기업(AK홀딩스) 재무제표에는 이러한 불확실성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 자산과 부채의 금액 및 분류표시와 관련 손익항목에 대한 조정사항이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밖에 간추려본 기업공시
-물적분할 자회사 주식 현물배당 결정한 삼기
자동차 부품업체인 코스피 상장사 삼기가 주주들에게 자회사 삼기EV 주식 30만~50만주를 현물배당하기로 결정했어요. 물적분할한 삼기EV가 신규 상장하는 데 따른 기존 주주가치 제고 차원이에요. 시가배당율은 3%로 확정했고 배당기준일은 삼기EV 상장일로부터 반년 이내에 설정한다는 계획이에요.
-330억원 상당의 용역을 수주한 HDC랩스
사물지능융합기술(AIoT)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스마스홈 서비스, 스마트빌딩(IBS), 인테리어·조경 등의 사업을 하는 코스피 상장사 HDC랩스. HDC랩스는 KB국민은행 전 영업점, 연수원의 미화와 시설관리를 맡는 대가로 331억원을 받는 용역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어요. 이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2745억원의 12.08%로 적지않은 규모. 계약기간은 2023년 1년 간이에요.
-결산배당 확정한 코스닥 상장사 티엘비
반도체용 인쇄회로기판 제조 전문기업인 코스닥 상장사 티엘비는 결산배당으로 1주당 3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공시했어요. 배당금 총액은 29억원. 배당기준일은 이달 31일. 배당을 받으려면 늦어도 오는 27일까지 주식을 사둬야 해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AK홀딩스, 타인에대한채무보증결정(14:31)
-삼기, 수시공시의무관련사항(공정공시) (물적분할 자회사 ㈜삼기이브이 신규상장에 따른 모회사 ㈜삼기의 현물배당 계획)(14:36)
-HDC랩스,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13:32)
-티엘비, 현금ㆍ현물배당결정(13:12)
*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 독자 피드백 적극! 환영해요. 궁금한 내용 또는 잘못 알려드린 내용 보내주세요. 열심히 취재하고 점검하겠습니다.
한수연 (papyrus@bizwatch.co.kr)
ⓒ비즈니스워치의 소중한 저작물입니다.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비즈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