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육진흥원, 보육교직원 대상 ‘2022 마음성장 프로젝트’ 성료
한국보육진흥원(원장 나성웅)의 ‘2022 보육교직원 마음성장 프로젝트’가 보육현장의 많은 지지와 격려를 받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해당 프로젝트는 보육교직원의 치유와 성장을 위해 추진되어 왔다.
해당 사업은 보육교직원의 심신 치유 및 전문 역량 강화 등 개인의 성장 지원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보육환경 조성하기 위해 2016년부터 한국보육진흥원이 추진해왔으며, 그 필요성과 목적이 사회적 공감과 지지를 받으며 지난 2020년 국민참여예산으로 선정됐다.
역량 강화 교육, 힐링 프로그램, 심리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보육교직원 마음성장 프로젝트’는 다방면으로 보육교직원을 지원해왔으며, 의무교육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매년 교육 참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특히 한국보육진흥원은 지난 3년간 전체 보육교직원의 약 10% 이상이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 중 ‘역량 강화 교육’은 보육교직원이 이수해야 하는 법정 의무교육 및 직무교육 외에 보육교직원의 5가지 소양 자존감, 소명감, 정서능력, 대인관계, 스트레스 부분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개인의 문화적 함양을 지원하기 위한 인문학 강좌, 급변하는 사회 흐름의 이해를 돕기 위한 디지털, ESG, 그린 뉴딜 등의 미래가치 교육 등 보육교직원의 다양한 방면의 역량을 지원하기 위한 주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힐링 프로그램’은 보육교직원의 정서적 환기와 소진 예방을 위해 공예품 만들기, 문화예술공연 관람하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올해에는 코로나 팬데믹 발생으로 지난 2년간 모임이나 여행등을 자제하며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힘쓴 보육교직원들을 위해 ‘보육교직원 힐링열차’를 새롭게 선보였다.
보육교직원만을 위해 제공되는 지역 탐방 및 관광과 교육이 어우러진 프로그램 ‘보육교직원 힐링열차’는 코레일과 연계하여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매월 2회씩 시범 운영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수준과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스트레스 수준은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약 56.1% 감소했으며, 참여자는 “평일에 어린이집을 벗어나 보내는 하루가 너무 힐링이었다. 늘 새로운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고민한다는 것이 느껴져 감사하다”라며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직원 심리검사 및 지원 사업’은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갑작스러운 휴원과 긴급보육, 감염병 확산에 대한 걱정 등으로 인해 보육현장이 혼란스러웠던 시기에 시작되어 올해로 3년째를 맞이했으며, 한국보육진흥원 관계자는 ‘보육교직원 마음성장 프로젝트’의 가장 큰 성과는 지난 3년간 추진했던 ‘보육교직원 심리검사 및 지원 사업’에서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해당 사업을 통해 ‘마음성장 프로젝트’의 참여 여부에 따른 보육교직원의 마음건강 상태를 조사해본 결과, 교육에 참여한 보육교직원은 그렇지 않았던 보육교직원보다 ‘스트레스, 우울,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은 낮게 나타난 데에 비해 ‘회복탄력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마음성장 프로젝트’가 마음건강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이외에도 ‘마음성장 프로젝트’는 올해 사업 운영의 중점을 기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경하는 것에 학계와 현장 전문가 및 부모를 포함한 자문단을 구성하여 운용하고, 이와 동시에 사업 공모전에 보육교직원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해보는 부문을 신설하여 운영한 바 있다.
‘마음성장 프로젝트’ 관계자는 “보육의 제공자인 보육교직원의 심리·정서적 안정이 보육의 직접적인 대상인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므로 ‘마음성장 프로젝트’가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많은 보육교직원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인 치유와 개인 성장의 기회로 삼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나성웅 한국보육진흥원장은 “올해는 수요자 중심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작은 걸음을 내딛은 의미 있는 해”라며 “앞으로도 ‘마음성장 프로젝트’는 사업의 수요자인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보육서비스의 내실화와 직무 스트레스 경감을 통한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예정이니, 내년에도 ‘마음성장 프로젝트’에 대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