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주부-HRM, 탄소중립 실천 위한 친환경 자원선순환 업무 제휴

남궁선희 매경비즈 기자(namkung.sunhee@mkinternet.com) 2022. 12. 23. 09: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사진 설명 : 안성찬 에이치알엠 대표(왼쪽)와 한정훈 홈스토리생활 대표, 사진 제공 : 닥터주부 >
친환경 챌린지 쇼핑몰 ‘닥터주부’ 운영사 홈스토리생활 (대표 한정훈)이 재활용산업의 ㈜에이치알엠과 함께 소중한 지구를 위한 친환경 실천을 위해, 지난 12월 14일 ‘닥터주부와 HRM의 2050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한 친환경 자원선순환 업무 제휴 협약식을 진행했다.

‘닥터주부’는 친환경 챌린지 쇼핑몰로 그동안 개인이 참여하는 택배 활용 수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재활용 업체에 전달했다. 종이 우유 팩 및 멸균 팩을 시작으로 플라스틱 병뚜껑, 헌옷&헌책 수거, 플라스틱 장난감 수거 활동에 이어서, 12월 15일부터는 양질의 플라스틱 플레이크로 재활용되는 페트병 수거로 확대하여 지구 환경 보호 챌린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 자원선순환 결과로는 종이/멸균 팩 80여 만장, 약 6톤을 재활용 업체에 전달해 20년생 나무 110그루를 심는 효과를 이뤄냈다. 이는 펄프 수입에 대한 외화 대체 효과 및 원료 절감 효과를 함께 얻은 셈이고 플라스틱 병뚜껑은 약 30만 개를 회수해서 재활용 업체를 통해서 플라스틱 화분 등으로 재탄생하였다.

특히, 이번 페트병 수거 프로젝트부터는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 전환을 선도하며 데이터 기반의 통합폐자원관리를 실현하는 종합환경기업 HRM과 함께 진행한다.

㈜홈스토리생활은 온·오프라인연계(O2O) 가사 서비스 매칭 플랫폼 ‘대리주부’를 2014년부터 운영하며 ‘깨끗한 행복’을 주는 챌린지 커뮤니티, 스토어, 청소 매니저 매칭 서비스로 구성한 홈서비스 통합플랫폼 ‘닥터주부’를 출시했다.

2016년 설립된 에이치알엠은 폐지, 비철 금속 등 순환자원을 유통하는 전문상사로, 사업장에서 발생한 폐기물, 폐자원의 수거·운반·최종 처리까지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하며 순환자원을 생산-소비하는 사업자들을 연결하는 데이터 플랫폼인 ECOYA를 출시하여 다양한 산업군의 사업장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닥터주부 한정훈 대표는 “탄소중립 생활 실천으로 친환경 자원선순환을 하는 고객에게 포인트를 지급하고, 800여 가지 친환경 생활 청소용품을 포인트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서 정기적인 참여자가 많으며 만족도가 매우 높다”라며 “친환경에 관심 많은 챌린저가 사랑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친환경 활동과 연계한 적립 포인트 지급을 확대하고 친환경 상품 소싱 및 개발을 통해 환경보호, 리사이클링 활동과 상품을 지속해 연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에이치알엠 안성찬 대표는 “이번 닥터주부와 제휴로 자원 선순환 시장의 디지털 전환, 투명한 이력 관리에 대한 시장의 요구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며, 고객에게 수거한 폐기물, 폐자원의 수거·운반·최종 처리까지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