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밥에 공기가 없네요” 황당리뷰, 화난 배달의민족 결국 칼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달 중개 플랫폼 배달의민족에 황당한 별점 '리뷰 테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위 사례처럼 매운 음식을 시켜놓고 맵다고 악평을 남기거나, 음식과 전혀 상관없는 어이없는 이유로 별점을 깎는 리뷰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국제표준을 반영한 새로운 리뷰 운영 정책을 도입, 건전한 리뷰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배달평가와 음식점 리뷰도 분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공기밥에 공기가 없네요. 저는 공기반 소리반이 좋아요(별점 1점)”
“배민 알람 때문에 하고 있던 게임에서 죽었어요(별점 1점)”
“(매운 닭발을 주문하고선) 아기랑 먹을 건데 닭발이 너무 매워서 별점 뺐어요(별점 1점)”
배달 중개 플랫폼 배달의민족에 황당한 별점 ‘리뷰 테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위 사례처럼 매운 음식을 시켜놓고 맵다고 악평을 남기거나, 음식과 전혀 상관없는 어이없는 이유로 별점을 깎는 리뷰 등이 대표적이다. 리뷰에 따라 매출에 큰 영향을 받는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가게 운영에 막대한 피해를 입을 정도로 ‘골칫거리’다.
이에 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국제표준을 반영한 새로운 리뷰 운영 정책을 도입, 건전한 리뷰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최근 우아한형제들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온라인 소비자 리뷰 국제 규약(ISO20488)’을 기반으로, 새 리뷰 운영 정책을 도입했다. 리뷰 서비스를 운영하는 국내 플랫폼 기업 중 리뷰 운영 정책에 국제 규약을 적용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ISO20488는 온라인 소비자의 리뷰를 수집할 때 적용할 기본 원칙과 권장사항을 명시한 국제 규약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를 기반으로 ▷신뢰 ▷권익보호 ▷개방을 리뷰 정책의 3대 주요 가치로 설정했다.
이와함께 ▷배민 서비스를 직접 경험한 사실을 기반으로 리뷰를 작성해야하고 ▷개인 또는 타인의 개인 정보 노출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 ▷혐오적·반사회적·비윤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 등을 리뷰 작성 원칙으로 삼았다.
이번 국제표준반영 외에도 그동안 우아한형제들은 허위리뷰, 악성리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응책을 발표해왔다. 지난 11월 도입한 ‘리뷰 통계’가 대표적이다. 이는 리뷰 작성자의 별점 부여 성향을 참고할 수 있도록 이용자가 남긴 별점 평균을 제공하는 것이다.
배달평가와 음식점 리뷰도 분리했다. 소비자가 배달과 음식점의 리뷰를 별도로 작성해 후기의 정확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또 음식과 가게에 대한 실질적 정보를 담은 리뷰를 우선 순으로 볼 수 있는 ‘추천 리뷰 정렬’도 서울 송파구를 중심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허위 리뷰를 근절하기 위해 리뷰 모니터링 전담부서를 운영 중이다.
20k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승기, 후크 대표·전현직 이사 고소…“광고모델료 일부 몰래 편취”
- “기안84 얼마나 번거야?” 연예인 뺨치는 웹툰 작가 수입 드러났다
- 전여옥 “오은영, 이제 모든 방송 떠나라”…‘결혼지옥’ 논란에 맹폭
- “고작 900원 아끼자고 이렇게까지” 20대 여성 ‘짠내 생활’ 이 정도야?
- "주인 쫓아 간절히 달려봤지만"…영하 추위 속 강아지 유기한 견주
- “이루 아닌 내가 운전자” 女프로골퍼, 범인도피 혐의 검찰 송치
- “명문대·연봉 7천·대기업 본사” 다 거짓말, 남편과 이혼할 수 있나요
- 의붓딸 엉덩이 ‘쿡쿡’…아동 성추행 불지핀 ‘오은영 결혼지옥’, MBC 공식사과
- “이게 2만5천원” 25만원에 파는 삼성, 중국에 놀랐다?
- [영상]400만명 몰린 아르헨…메시, 퍼레이드 포기·헬기로 인파 탈출[나우, 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