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등 연구기관 39곳, '블라인드 채용' 내년 없앤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정부출연 연구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내년부터 전면 폐지된다.
새로운 채용 기준은 응시자의 학위취득기관, 연구수행기관, 지도교수 추천서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는 국제 기준을 따른다.
최고 등급의 국가보안시설인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한 결과 중국 국적자가 연구원으로 선발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논문·연구·추천 등 고려해 선발
기관별 여건 고려해 자율성 부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정부출연 연구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내년부터 전면 폐지된다. 대신 논문과 참여 연구과제, 지도교수 추천서 등 연구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활용해 전문성을 갖춘 지원자를 선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기관 블라인드 채용제도 폐지 방침에 따라 소관 연구개발목적기관 39개에 적용할 새로운 채용 기준을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대상 기관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및 소관 출연연과 KAIST 등 4대 과학기술원, 기초과학연구원(IBS),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IBS) 등이다.
새로운 채용 기준은 응시자의 학위취득기관, 연구수행기관, 지도교수 추천서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는 국제 기준을 따른다. 서류·면접전형에서 응시자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세부사항은 연구기관별 여건을 반영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한다.
대신 성별과 연령, 출신지역, 가족관계, 신체조건, 재산 등 지원자의 역량과 무관한 인적사항에 대해서는 사전에 요구하지 못하게 한다. 능력을 중심으로 우수한 인재가 공정하게 선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번에 확정된 채용 기준은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블라인드 채용제도는 2017년 도입됐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당선 직후 ‘차별 금지’와 ‘기회 균등’을 이유로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을 추진했다. 블라인드 채용은 출연연을 포함한 350여 개 중앙공공기관, 410여 개 지방공기업 등에 100% 도입됐다.
그러나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군까지 블라인드 채용제도가 도입되면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문제는 2019년 말에 터졌다. 최고 등급의 국가보안시설인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한 결과 중국 국적자가 연구원으로 선발됐다. 1959년 개원 이래 정규직 연구원에 외국인이 뽑힌 것은 처음이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뒤늦게 채용을 보류하고 최종 불합격 처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국책 연구원 채용에서라도 블라인드 제도를 폐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취임 후 처음 열린 지난 10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1차 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연구기관 블라인드 채용 전면 폐지 방침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과학기술 발전을 가로막는 그 어떤 규제도 정치적 이유로 정당화될 수 없다”고 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베트남 제사상까지 오르는 '이 과자'…연매출 4000억 터졌다
- 출시 8초 만에 동났다…한정판 진기록 써내려가는 삼성전자
- '유퀴즈' 나왔던 '그알' 전 PD, 1621억 먹튀 혐의 부인
- "없어서 못 산다"…이 와중에 아파트값 10억 뛴 '딴 세상'
- "빵에서 머리카락 나왔잖아요" 짜증낸 손님, 알고 보니…
- [공식] 김신영, 송은이 품 떠난다…"재계약 없이 전속 계약 종료"
- [종합] EXID 하니, 성생활 고민도 솔직하게 "첫 베드신, 재밌어"…여자들의 '솔직한' 이야기 '판타
- [종합] "너무 야해서" 이일화, 박보검과 열애설 사진 공개→"미안해" 사과 ('라스')
- [종합] '새신랑' 고우림 "♥김연아와 첫만남, 잘 하고 싶었다" ('유퀴즈')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