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소상공인 지원 4대 분야 설정…내년부터 실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창원특례시는 소상공인 지원이 필요한 4대 분야를 설정하고 내년부터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소상공인 지원 4대 분야는 ▲소비 촉진 ▲자금 지원 ▲시설 개선 ▲디지털 전환으로 설정하고,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소상공인 지원 패키지를 구성했다.
지난 3년간 1746건의 지원이 이뤄졌으며 점포 간판이나 시설 개선으로 소상공인이 바로 체감할 수 있어 만족도와 참여 열기가 높은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4대 분야 1270억원 투입, 소상공인 7500곳 지원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경남 창원특례시는 소상공인 지원이 필요한 4대 분야를 설정하고 내년부터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소상공인 지원 4대 분야는 ▲소비 촉진 ▲자금 지원 ▲시설 개선 ▲디지털 전환으로 설정하고,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소상공인 지원 패키지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들이 자생력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역 경제의 뿌리로 건강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창원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소비 촉진을 위해 지역사랑상품권인 누비전 1000억원을 발행한다. 창원시의 경우 지자체에서 최대 규모인 10만여 개까지 누비전 가맹점이 확대되고, 누비전 발행일에 판매대행점에 긴 줄이 늘어서는 진풍경이 벌어지는 등 누비전에 대한 시민들의 인기가 높다.
지난 4년동안 5850억원을 발행했으며, 내년에는 지류 200억원, 모바일 800억원을 발행해 소비유출 방지와 지역상권 활성화를 돕고 있다. 또, 민관협력 배달앱인 '누비고'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정식 출시해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해소할 계획이다.
자금 지원의 경우 소상공인의 창업 지원과 경영 안정을 위해 경남신용보증재단에 출연금을 출연해 24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대출자금을 준비한다. 1인당 최고 5000만원 이내로 대출 가능하며, 대출금리에 대해 1년간 2.5%의 이자 보전을 지원한다.
소상공인 육성자금은 지난 4년 동안 총 7021건이 실행돼 1738억원의 대출 지원과 61억원의 이차 보전금이 지원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대에 더욱 도움이 될 전망이다. 소상공인 시설 개선 분야로는 ▲소규모 경영환경 개선 사업 ▲소규모 상가 환경 개선 사업이 추진된다.
소규모 경영 환경 개선 사업은 시설 개선비나 홍보비 80%(최대 200만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3년간 1746건의 지원이 이뤄졌으며 점포 간판이나 시설 개선으로 소상공인이 바로 체감할 수 있어 만족도와 참여 열기가 높은 사업이다. 소규모 경영 개선 사업이 한 개 점포를 대상으로 추진된다면, 소규모 상가 환경 개선 사업은 상가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시설 개선 사업이다.
여러 점포가 입점하고 있는 상가의 노후 공동 시설물을 개선해 고객들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상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6년간 64개의 상가가 참여해 지원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온라인 인프라 지원을 추진한다.
디지털 온라인 인프라 지원 사업은 점포에 여러 디지털 기술을 도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서빙로봇·스마트오더·튀김로봇과 같은 디지털 기술 도입과 소셜·키워드 광고 등 온라인 분야에 최대 200만원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시킬 계획이다.
홍남표 시장은 "민선 8기를 시작하면서 경제 회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정부 지원만을 기다리지 않고 우리 시 자체적으로 소상공인들이 꼭 필요로 하는 시책을 개발하고 추진하겠다"며 "지역의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gka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