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실험실, 방산업체에도 ‘이음5G’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학교에도 이음5G가 도입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G CNS, 한국항공우주산업, 정부청사관리본부, LG전자에 이음5G 주파수 공급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주파수 공급에 따라 경희대학교가 국내 대학 1호로 이음5G를 도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도 디지털화로 보안 강화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대학교에도 이음5G가 도입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G CNS, 한국항공우주산업, 정부청사관리본부, LG전자에 이음5G 주파수 공급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주파수 공급에 따라 경희대학교가 국내 대학 1호로 이음5G를 도입했다. LG CNS와 협력해 실험실 내 지능형공장 등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LG CNS는 경희대학교에 이음5G망을 구축해 대학 내 연구기관이 지능형공장 운영 서비스를 구현 및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융합서비스의 연구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향후 학계에서 이음5G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그동안 종이문서로 관리했던 차세대 전투기(KF-21)의 제품 수명주기 관리(PLM), 기술자료관리 등의 제조공정을 이음5G로 디지털화해 보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청사관리본부와 LG전자는 로봇, 센서, 지능형카메라 등을 통해 각각 시설관리, 지능형공장 분야에 이음5G를 적용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에 따라 진정한 5세대 이동통신(5G) 시대 개막을 위해 이음5G 전국 확산을 추진 중이다. 이번 주파수 공급으로 이음5G 주파수 지정 기관은 9곳으로 늘어났으며 총 18개 기관이 26개소에 이음5G 주파수 할당·지정을 받게 됐다.
‘주파수 할당’은 통신사업자가 기업이나 방문객 등 타인에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파수를 이용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반면, ‘주파수 지정’은 기관이 무선망을 통해 자기 업무나 연구개발(R&D) 등을 추진하기 위해 주파수를 이용하는 경우다.
과기정통부는 신청 기관들이 계획하고 있는 이음5G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될 수 있도록 4.7㎓ 대역의 신청 주파수 대역 전체(100㎒폭)를 공급하기로 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이번 주파수 공급을 통해 대학 최초로 이음5G가 도입돼 이음5G 융합서비스 연구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향후 산·학에 이음5G 도입 확산으로 산업 수요에 특화된 이음5G 융합서비스 가치사슬이 형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joz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승기, 후크 대표·전현직 이사 고소…“광고모델료 일부 몰래 편취”
- “기안84 얼마나 번거야?” 연예인 뺨치는 웹툰 작가 수입 드러났다
- 전여옥 “오은영, 이제 모든 방송 떠나라”…‘결혼지옥’ 논란에 맹폭
- “고작 900원 아끼자고 이렇게까지” 20대 여성 ‘짠내 생활’ 이 정도야?
- "주인 쫓아 간절히 달려봤지만"…영하 추위 속 강아지 유기한 견주
- “이루 아닌 내가 운전자” 女프로골퍼, 범인도피 혐의 검찰 송치
- “명문대·연봉 7천·대기업 본사” 다 거짓말, 남편과 이혼할 수 있나요
- 의붓딸 엉덩이 ‘쿡쿡’…아동 성추행 불지핀 ‘오은영 결혼지옥’, MBC 공식사과
- “이게 2만5천원” 25만원에 파는 삼성, 중국에 놀랐다?
- [영상]400만명 몰린 아르헨…메시, 퍼레이드 포기·헬기로 인파 탈출[나우, 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