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주도한 ‘한국형 AI풀스택’, 내년 해외 진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가 대한민국 대표 AI 기업들과 손잡고 한국형 AI 풀스택의 세계 시장 진출에 나선다.
22일 KT는 KT클라우드, 리벨리온, 모레 등 인공지능(AI) 반도체 생태계 기업과 'AI 반도체 사업협력위원회 워크숍'을 전날 개최하고 한국형 AI 풀스택(Full Stack)의 글로벌 진출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KT와 협력 기업들은 내년 한국형 AI 반도체를 세계 시장으로 확산하고 AI 풀스택 구축 기술을 해외 통신사업자에 이식한다는 전략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T가 대한민국 대표 AI 기업들과 손잡고 한국형 AI 풀스택의 세계 시장 진출에 나선다.
22일 KT는 KT클라우드, 리벨리온, 모레 등 인공지능(AI) 반도체 생태계 기업과 ‘AI 반도체 사업협력위원회 워크숍’을 전날 개최하고 한국형 AI 풀스택(Full Stack)의 글로벌 진출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AI 풀스택은 AI 반도체와 같은 인프라부터 AI 서비스까지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제품과 서비스를 의미한다.
KT와 협력 기업들은 내년 한국형 AI 반도체를 세계 시장으로 확산하고 AI 풀스택 구축 기술을 해외 통신사업자에 이식한다는 전략이다. 데이터센터를 보유한 동남아 지역 통신사업자들이 우선 협력 대상이다. AI 반도체를 설계하는 리벨리온은 내년 3월 언어 모델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서버용 AI 반도체를 선보일 예정이다. 언어 모델을 지원하는 AI 반도체는 개발 난도가 높으며 기존 GPU 대비 3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갖추고 있다. 리벨리온의 AI 반도체는 모레의 인프라 최적화 솔루션과 결합해 KT의 데이터센터에 탑재될 예정이다.
KT는 지난해 10월 ‘AI 반도체 사업협력위원회’를 구성하며 AI 풀스택 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세계 최초의 종량제 GPU 서비스인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HAC)을 출시하고 초거대 AI ‘믿음(MIDEUM)’의 상용화에 기여한 바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단독] 김가네 김용만 회장 성범죄·횡령 혐의, 그의 아내가 고발했다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