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각그랜저, 대나무숲·한옥 처마서 영감…온전히 나일 수 있는 공간” [디자인플러스-7세대 그랜저]

2022. 12. 22.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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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세대 그랜저 내장 빚은 송지현 팀장>
대나무 숲·한옥 처마 밑에서 영감 받아
심리적으로 안정감 주는 수평라인 구현
공조버튼 통합·기어버튼 운전대로 통합
운전대부터 가방공간까지 새롭게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수평라인이 돋보이는 7세대 그랜저 실내. 도어에는 대나무 숲에서 영감을 받은 세로 줄무늬가 새겨져있다. [현대차 제공]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웅장하고 세련되면서도 절제미가 돋보이는 외관 디자인과 어우러지는 최첨단 실내는 7세대 그랜저의 ‘백미(白眉)’다.

탑승자를 편안하게 감싸는 ‘랩 어라운드(Wrap-around)’ 구조와 대시보드를 은은하게 가로지르는 앰비언트 무드램프, 원 스포크 스타일의 운전대가 그랜저를 한층 고품격의 차로 만든다. 곳곳에 새겨진 디테일은 송지현 팀장의 오랜 고민에서 탄생했다.

운송디자인을 전공한 송 팀장의 어릴 적 꿈은 비행기 실내디자이너였다. 복잡한 기계가 한데 어우러진 커다란 공간이 움직인다는 점에 매료됐다. 비행기와 비슷하면서도 더 익숙한 영역인 자동차 실내디자인에 빠지게 된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송 팀장은 “외형보다는 늘 공간의 매력에 푹 빠졌다”며 “2005년 입사 당시부터 인테리어 디자인, 한우물을 팠다”고 회상했다.

송 팀장은 7세대 그랜저의 실내를 디자인하며 단순히 물리적인 요소보다 공간의 느낌을 많이 찾으려고 했다. 한국의 대나무숲, 한옥 처마 밑에서 바라보는 풍경 등이 출발점이었다. 특히 캘리그래피 사양 도어에 적용된 세로 줄무늬 패턴은 대나무숲에서 따왔다. 곧게 뻗은 직선이 탑승자를 감싸 대나무 숲 안에 있는 느낌을 주고자 했다.

지난 8일 경기 고양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송지현 현대내장디자인1팀장이 7세대 그랜저에 올라 미소 짓고 있다. 고양=임세준 기자

송 팀장은 “첨단 기술도 중요하지만 대놓고 드러내기보다 고객이 휴식을 취하고 회복할 수 있는 공간이 됐으면 좋겠다는 점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사회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온전히 내려놓고 쉴 수 있는,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는 가장 개인적인 공간이 자동차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탑승자를 안락하게 감싸는 듯한 디자인에 더해 수평 라인을 실내에서 구현하는 데에 집중한 이유다. 수평 라인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준다는 점에 착안했다. 송 팀장은 “화려하고 스포티한 인테리어는 보기에 좋을지 몰라도 탑승객에게 무의식중에 긴장감을 준다”며 “이번 차에서는 심리적 편안함을 주는 수평 라인에 은은한 무드 조명을 활용, 공간 전체에 스며들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1세대 그랜저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면서 동시에 기능미까지 갖춘 7세대 ‘원 스포크 스타일 스티어링 휠’. [현대차 제공]

특히 7세대 그랜저를 만들면서 기존 차량과는 다르게 각종 버튼과 조작계를 정리하는 작업을 먼저 했다. 송 팀장은 “콘솔에 여러 종류의 버튼이 배치돼 있었는데 공조 버튼을 한데 모아 디스플레이 안에 넣었고, 안전을 위해 터치에 햅틱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또 “기존 IG그랜저에서 콘솔의 가장 노른자 면적을 차지하던 기어버튼을 운전대로 옮겨, 주행 중 도로에서 시선을 떼지 않고 손을 멀리 움직이지 않아도 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콘솔의 영역은 굉장히 넓어졌다. 이는 여성들의 작은 가방을 보관할 수 있는 알짜 공간이 됐다. 보조석에 가방을 놓고 운전을 하다 급정거로 가방이 바닥에 떨어지는 경험을 누구나 해봤을 것이다. 송 팀장은 오래전부터 이 문제를 꼭 해결하고 싶었고, 7세대 그랜저에서 이를 실현했다.

7세대 그랜저 콘솔 영역에는 가방을 보관할 수 있다. 김지윤 기자

조작계를 통합한 원 스포크 스타일의 운전대는 사용자에 최적화된 UX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왔다. 운전대 상단의 아웃라인은 깔끔하게 마감돼 시야의 제한 없이 클러스터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컬럼 타입의 전자식 변속 레버의 시인성을 위해 운전대의의 좌우 스포크 높이를 높게 설정하는 등 주행환경을 위한 정교한 설계가 반영됐다.

운전대의 바텀 플랫 림 디자인 역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다. 상대적으로 높은 위치에 설정된 좌우 스포크 구성에서 균형미를 더하기 위해 림의 아래 부분을 평평하게 디자인했다. 이를 통해 운전자가 운전대의 중심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보다 넓어진 다리공간은 덤이다.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도 독특하다. 네모난 모양에 뒤로 돌리는 방식이다. 레버가 돌아가는 느낌은 꼭 차에 키를 꽂아 시동을 거는 듯하다. 도어에 적용한 세로 줄무늬는 변속 레버에도 새겨졌다. 손으로 잡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으면서도 좋은 촉감을 준다. 송 팀장은 “기능적으로 편리한 것은 기본이고, 키를 꽂는 듯한 재미 요소를 반영했다”며 “수백개의 디자인을 직접 떠보면서 만들었다”고 말했다.

8일 경기도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송지현 현대내장디자인1팀 팀장이 헤럴드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고양=임세준 기자

환경을 생각한 디자인도 곳곳에서 묻어난다. 송 팀장은 “브랜드 자체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모든 차종에 있어 쓰레기배출량을 줄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나파 가죽을 염색하는 과정에서 화학적인 공정을 최소화하고, 천연 염색방법을 도입했다. 또 화학적 펄입자 대신 천연 숯에서 나오는 반짝거리는 소재를 넣어 천연의 펄을 구현했다. 단순히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자원 순환 관점에서 신중하게 소재를 선택했다는 얘기다.

송 팀장은 “내가 타는 차이지만 내 아이가 성인이 돼서도 좋은 기억을 가지고 탈 수 있는, 변함없는 가치를 추구하는 그랜저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 8일 경기 고양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이지헌(오른쪽) 현대외장디자인2팀장과 송지현 현대내장디자인1팀장이 7세대 그랜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고양=임세준 기자

jiyun@heraldcorp.com

jun@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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