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어떤 기업이 좋을까 [투자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 미디어, 소프트웨어, 화장품, IT 가전, IT 하드웨어업종을 주목할 만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 연구원은 이어 "앞서 분류한 상대적으로 낮은 차입금의존도를 보유하고 있는 업종 중, 내년 영업이익률이 올해 대비 개선 가능성이 큰 업종은 미디어, 소프트웨어, 화장품, IT 가전, IT 하드웨어로 재압축됐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소프트웨어, 화장품, IT 가전, IT 하드웨어 추천"
[헤럴드경제=윤호 기자] 내년 미디어, 소프트웨어, 화장품, IT 가전, IT 하드웨어업종을 주목할 만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재선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22일 리포트를 통해 "먼저 차입금 의존도를 살펴보면, IT업종들의 자금 조달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10년간 반도체, IT 가전, IT 하드웨어의 차입금 의존도는 평균 업종 대비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스타일상으로는 성장주들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미디어, 화장품, 헬스케어, 소프트웨어기업들의 평균 차입금 의존도는 지난 10년간 여타 업종 대비 낮았다.
이 연구원은 이어 "앞서 분류한 상대적으로 낮은 차입금의존도를 보유하고 있는 업종 중, 내년 영업이익률이 올해 대비 개선 가능성이 큰 업종은 미디어, 소프트웨어, 화장품, IT 가전, IT 하드웨어로 재압축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증권은 금리인상 여파로 내년 기업들의 이자비용 부담도 상승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봤다. 이자비용 부담으로 부채 상환능력이 취약한 기업은 그만큼 해당 리스크가 커진다.
이 연구원은 "내년은 무엇보다 안정적인 기업들을 선별하는 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의 이자비용이 커지는 구간에서 눈여겨볼 지표는 이자 보상비율"이라며 "이자 보상비율은 영업활동수익성(영업이익률)과 차입금 사용 정도(차입금 의존도)의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youkno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승기, 후크 대표·전현직 이사 고소…“광고 모델료 일부 몰래 편취”
- “기안84 얼마나 번거야?” 연예인 뺨치는 ‘이것’ 수입 드러났다
- ‘결혼지옥’ 논란에 전여옥 “오은영, 이제 모든 방송 떠나라”
- “고작 900원 아끼자고 이렇게까지” 20대 여성 ‘짠내 생활’ 이 정도야?
- "주인 쫓아 간절히 달려봤지만"…영하 추위 속 강아지 유기한 견주
- “이루 아닌 내가 운전자” 女프로골퍼, 범인도피 혐의 검찰 송치
- “명문대·연봉 7천·대기업 본사” 다 거짓말, 남편과 이혼할 수 있나요
- 의붓딸 엉덩이 ‘쿡쿡’…아동 성추행 불지핀 ‘오은영 결혼지옥’, MBC 공식사과
- “이게 2만5천원 실화냐?” 25만원에 파는 삼성, 중국에 놀랐다?
- [영상]400만명 몰린 아르헨…메시, 퍼레이드 포기·헬기로 인파 탈출[나우, 어스]